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의 낭만주의와 리얼리즘
1) 낭만주의 시의 전개
2) 리얼리즘 시의 전개
2. 낭만주의 시 - 이상화 「나의 침실로」
3. 리얼리즘 시 - 이용악 「오랑캐 꽃」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장미촌』, 『백조』, 『금성』은 한국 낭만주의 문학의 거점이 되었단 3대 문예동인지로서 그 주된 정서는 감상과 허무, 좌절에서 오는 울분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한국의 낭만주의를 논하는데 있어서 많은 논자들이 '퇴폐적 낭만주의', '센티멘탈리즘'으로 이 시기의 시의 경향을 규정하고 있는 것은 바로 저간의 사정을 잘 말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한국 근대시의 경향이 허무적이고 퇴폐적 성향을 띠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그것이 주로 3·1운동의 실패에 연유하고 있다고 평가되어 왔다. 그러나 이미 몇몇 논자에 의해서 지적된 것처럼 그것이 전적으로 3·1운동의 실패에서 기인하였다고는 볼 수 없다. 그렇게 본다면 당시 지배국이었던 일본에서 이와 같은 퇴폐적 성향이 유행했음을 설명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1920년대 초기의 시인들이 거의가 현실의 부정을 인식의 공통점으로 하고 있으면서도 그 부정되어야 할 현실을 식민지 치하의 정치적이거나 사회적인 원인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불합리한 인습과 문학적 후진성에서 찾고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이들의 현실이나 역사인식에 투철했다기보다는 지극히 피상적이고 감상적인 데 치우쳐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개화기시가에 나타난 보편적인 사회의식, 즉 자국 : 외국, 개화 : 반개화라는 보다 큰 갈등관계에서 개인 : 사회라는 보다 축소된 갈등관계로 전이된 결과로 보여 진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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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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