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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사상] 현대에필요한 사상

*창*
최초 등록일
2005.01.11
최종 저작일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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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없음

본문내용

원시유교는 춘추시대 말기에 태어나 공자는 대성이었으나 고국인 노나라에서는 뜻을 이루지 못했다. 그래서 만년에 고향으로 돌아와 사학을 열어 제자를 가르치는 한편 시 서 의 2경을 정리하고 예악을 선정하였으며 춘추 을 저술하고 또한 역을 좋아하여 그해석서라 할 수 있는 십익을 저술하였다 그러나 그의 사상의 진수는 그가 죽은 후 제자들이 수집 편찬한 그의 언행록인 논어에서 잘 나타난다. 공자는 인물 가장 중시 하였으며, 인을 가장 중시하였으며 인은 곧 효이며 제라 하여 인의 근본을 가족적 결합의 윤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육친사이에 진심에서 우러나는 애정을 강조하는 한편 그것을 인간사회의 질서 있는 조화적 결합의 원리로 삼고 정치에도 전개시켰다. 그것은 춘추시대 말기의 인간주의적 풍조의 영향을 받아 인간 내면에 존재하는 도덕성에 주목하고 거기서부터 현실사회의 혼란을 구제하려 하였다. 공자는 훌륭한 정치를 행했던 주의 예악을 끌어들여 그 실행을 강조하면서 예는 전통적 관습적인 사회규범이며 내면적인 도덕론을 펴고 선한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덕치로서의 왕 도론을 주장했다 맹자에 의하여 유교는 뚜렷하게 내면적으로 심화되고 또 정치론으로도 정비되었으면 한편 오륜도 이 무렵에 시작되었다. 얼마후 순자가 나타나 맹자의 내면화에 반대이론을 내세웠다. 그는 인간의 본성은 악이므로 외면적 객관적인 예에 의해서만 수양이 완성된다고 생각하여 예를 강조하였고 공자와 맹자가 존중하던 불가지인 하늘의 존재를 추방하고 인간의 독자적 입장을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http://www.google.co.kr/search?q=cache:OGCQo5Ef-loJ:www.wowbook.com/generic/book/info/book_detail.asp%3FISBN%3DISBN89-7013-408-5+%EC%9C%A0%EA%B0%80%EC%9D%98+%EC%82%AC%ED%9A%8C%ED%99%94&hl=ko%20target=nw
http://guilbut.netian.com/do-1.html
http://www.moonokdang.com/Page10150/page101501.html
http://www.mtcha.com.ne.kr/world-term/china/term110-yuga.htm
http://guilbut.netian.com/yu-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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