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학] 여성해방주의로 본 대중문화 속 여성

*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01.10
최종 저작일
2004.10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여성해방주의의 관점에서 살펴본 대중문화 속 여성의 모습에 대한 글 입니다.
지금 가격에 이 자료를 선택하시고 나서 후회하실 일은 아마 없을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습니다.

목차

1. 페미니즘

2. 페미니즘 이론
1) 자유주의 페미니즘
2)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3) 급진주의 페미니즘
4) 사회주의 페미니즘

3. 대중 문화 속의 여성

1) 대중 문화 속의 여성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 - 자유주의 페미니즘
[사례] “광고와 성” (한은경, 2003): 광고 속의 여성과 남성이 어떻게 묘사되고 있는가?

2) 문화적 재현을 통해 만들어 내는 여성, 남성의 주체에 관한 연구 - 정신분석학과 기호 학
[사례] “영화와 여성-영화의 여성주의적 이용은 가능한가?” (이수연, 2003): 여성용 영화에 멀비의 논의 적용하기 - <처녀들의 저녁식사>

3) 대중 문화를 소비하는 여성들에 대한 연구 - 사회주의 페미니즘
(1) 여성 수용자의 문화 소비
(2) 여성들의 대중문화 소비에 대한 사회사적인 접근
(3) 사회적 담화 속의 남녀 차별
[사례] “계급, 젠더 그리고 시청자 - 다이너스티에 대한 여성들의 반응” (Andrea L. Press, 1989): 미국의 노동 계급 여성과 중산층의 드라마 <다이너스티>에 대한 해석과 반응 분석

[질문 및 보충]
[참고 1] 급진주의 페미니즘의 대중문화와 여성에 대한 연구
[참고 2]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의 대중문화와 여성에 대한 연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페미니즘
페미니즘은 여성과 관련된 현상을 바라보는 하나의 총체적인 의식체계이다. 페미니즘이 관심을 두는 여성문제란 성 때문에 사회적․경제적․개인적으로 차별 받는 현상이다. 페미니즘은 두 가지 차원에서 정의될 수 있는데 그 하나는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곧 여권 신장론과 단순한 사회적 평등 차원을 넘어서 여성을 위한 세상을 창조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사회변혁을 도모하려는 여성해방론이 그것이다. 즉 페미니즘이란 한마디로 ‘여성의 권리확보’ 그리고 여성 해방을 전제로 한 여성문제의 접근방법이다.
여성문제에 대해 그 기원과 해결방안에 대한 물음은 시대, 사회 그리고 조명하는 방법에 따라 다르다.

2. 페미니즘 이론
페미니즘은 사회․문화 현상의 파악과 개선을 위한 전략과 방법 확보를 위해 남녀 불평등의 본질과 기원, 변천 과정을 연구한다. 이러한 페미니즘 이론은 여성의 불평등이 교육이나 각종 기회, 법률 등 여성에게 불리한 사회제도에서 기인한다고 보는 ‘자유주의 페미니즘’, 정치․경제․문화 등 사회의 계급적 구조 차원의 문제에서 비롯된다고 보는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성 불평등을 사회 불평등의 가장 핵심으로 본 ‘급진적 페미니즘’,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과 급진적 페미니즘의 기본 입장을 수용하면서 계급과 성이 사회 불평등의 가장 중요한 두 개의 축이라는 점을 동시에 인정하는 ‘사회주의 페미니즘’ 등 다양한 입장으로 나뉜다.

1) 자유주의 페미니즘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자유주의 정치사상, 특히 17․18세기 만연했던 계몽주의 사상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자유주의 페미니즘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존 스튜어트 밀의 사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밀이 주장하는 인간의 자유란 천부인권에 기초하기 때문에 특정의 개인적 자질이 집단적 속성에 의해 부정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으로 이것이 여성문제 연구하는 자유주의적 접근의 기본적인 틀이다.
18세기 자유주의는 이성의 힘으로 인간을 억제․규제 할 수 있다는 계몽사상과 결합한다.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신앙과 이성을 분리하고 이성을 철저히 신뢰하였기 때문에 개인의 평등을 사회 경제적으로 이해하기보다는 법 앞의 평등 즉, 기회의 평등으로 이해한다. 따라서 계몽주의자들은 부르주아 또는 전형적인 자유주의자로 지칭된다.
이성적인 존재가 살아가는 한 사회에서 불공평한 현상이 존재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개인의 무능력이나 혹은 법적, 제도적 장치의 결합에서 나오는 것이며 여성과 남성의 능력차이라는 것은 문화적 학습에서 결과한다고 믿어 여성의 이미지가 사회적 편견에 의해 일그러져 있으며 반복적으로 비춰지게 됨으로써 더욱 고정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미현(1996), <한국 여성소설과 페미니즘>, 신구문화사.
김선남․김흥규(2002), <텔레비전과 페미니즘>, 범우사.
박정순(1994), 《언론매체와 여성》, 한국언론학회 편(1994), <언론학원론(하)>, 범우사.
안혜련(2001), <페미니즘의 거울>, 인간사랑.
원용진(1993), 《대중문화와 여성해방주의》, 원용진․한은경․강준만(편저), <대중매체와 페미니즘>, 한나래
원용진(1996),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이미경(1994), 《미셀 바렛의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이론>, 가을․겨울호.
이수연(2003), 《영화와 여성-영화의 여성주의적 이용은 가능한가?》, 한은경․이동후 공편, <미디어의 성과 상>, 나남출판.
한은경(2003), 《광고와 성》, 한은경․이동후 공편, <미디어의 성과 상>, 나남출판.
Andrea L. Press(1989), 《계급, 젠더 그리고 여성 시청자 - <다이너스티>에 대한 여성들의 반응》, 메리 엘렌 브라운 엮음(1989), 김선남․안홍엽 역(2002), <텔레비전과 여성문화>, 한울 아카데미.
H. Leslie Steeves(1987), <Feminism Theories and Media Studies>, 《Critical Studies in Mass Communication》, 강준만 역(1993), <대중매체와 페미니즘>, 한나래.
L. van Zoonen,(1991), 《Feminist Perspective on the Media》, <Mass Media and Society>, Edward Armond, 원용진 역(1993), <대중매체와 페미니즘>, 한나래.
메리 울스톤크래프트(1975), <여성권리의 옹호>.
조세핀 도너번(1994), <페미니즘 이론>, 문예출판사.

자료후기(1)

*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탑툰 이벤트
[사회학] 여성해방주의로 본 대중문화 속 여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