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정치] 모택동의 모순론
- 최초 등록일
- 2005.01.08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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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택동의 학문적 배경
2. 모순론의 시대적 배경
3. 모순론의 의의와 영향
4. 모순론의 주요 테마
① 마르크시즘에 대한 모택동의 수용과 수정의 논리는 무엇인가?
② 교조주의와 수정주의 간의 관계
본문내용
① 마르크시즘에 대한 모택동의 수용과 수정의 논리는 무엇인가?
모는 마르크시즘에서 사용된 모순이라는 용어를 마르크시즘의 가장 중요한 용어로 격상시켜 수용하면서 동시에 이것을 당시 중국의 특수한 상황에 결부시켜 마오이즘으로 수정 구현하고 있다.
모택동에 따르면 마르크스레닌주의의 변증법적 유물론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모순의 운동법칙이다. 자연과 사회 그리고 인간의 사유도 모두 마찬가지이다. 나아가 모든 사물에는 그 사물에만 고유한 모순의 특수성이 존재한다. 이 특수한 모순이 하나의 사물을 여타 사물과 구분되게 되는 특수한 본질을 구성한다. 그러므로 모든 사물에는 모순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말하자면 보편성은 특수성 속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며 양자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교조주의자들은 보편성만 앞세우는데 이것은 잘못이다. 따라서 모든 사물에 내재하는 모순의 해결방식 또한 다를 수밖에 없으며 그러한 한, 봉건사회, 자본주의사회, 식민지사회 사회주의사회에 내재하는 모순의 해결방식은 그 사회의 특수성에 기초하여 달라져야 한다. 그가 밝힌 중국사회에서의 특수한 주요 모순은 제국주의와 중국인민간의 모순이다. 특히 일본제국주의와의 모순이다. 따라서 중국인민간의 계급모순들은 일시적으로 부차적인 지위에 떨어졌으므로 국내의 각 계급은 단결해서 민족해방전쟁을 행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갖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