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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시가론] 향가에 대하여

*슬*
최초 등록일
2005.01.03
최종 저작일
2004.11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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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 들어가며

Ⅱ. 본
1. 향가의 발전
2. 향가의 표기
3. 향가의 명칭
4. 향가의 특징
5. 향가의 성격과 내용
6. 표현 방법
7. 향가의 작자
8. 향가의 소멸
9. 향가의 작품세계
10. 향가 14수

Ⅲ. 결
- 마무리

본문내용

1. 향가의 발전
(1) 정의와 형성
1) 정의 : 향가는 신라 가요로서 우리의 문자가 없었던 시대에 향찰로 표기된 노래
① 좁은 의미 ; 사뇌가(詞腦歌)로서 삼국 통일(6세기경)부터 고려 중기인 13세기까지 존재한 문학 장르이다.
② 넓은 의미 ; 기원전 후기부터 있었던 노래로서 중국 한시에 대한 우리 고유의 가요를 일컫는 문학 장르이다.
현전하는 신라 노래들은 모두 사뇌가 중심이기 때문에 향가를 곧 사뇌가(詞腦歌)라고도 일컫는다. 사뇌가라는 말은 특히 10구체 향가를 일컫는 말로 향가라는 한자어 명칭이 생기기 전에 이미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2) 형성 : 삼국사기에 의하면 유리왕 5년(A.D 28)에 도솔가가 지어진 것이 가악(歌樂)의 시초라 하였으나, 오늘날 전해지는 신라 가요는 6세기 통일 신라 이후의 것들이다. 따라서, 신라 26대 진평왕 전후(6~7C경)부터 시작되어 고려 광종 때까지 계속되었다.
2. 향가의 표기
향가는 한자의 음(音)과 훈(訓)을 빌어 쓴 향찰(鄕札)로 표기되었다. 이는 신라 시대의 우리말 표기법이다. 특히 향가의 표기에 이용되었기 때문에 향가식 표기법이라고도 하고, 또 향가 문학을 향찰 문학이라고 한다. 신라인들이 문화를 받아들이면서도 그 문화에 예속되지 않고, 우리 고유 문화를 확립시키려했던 강력한 주체 의식(主體意識)의 발로로서 이 때부터 국문학의 주체성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김준영, <향가문학>, 형설출판사, 1979
장덕순, <한국문학사>, 동화문화사, 2001
조동일 외, <한국문학강의>, 길벗, 2002
최철, <향가의 본질과 시적 상상력>, 새문사, 1983
화경고전문학연구회 편, <향가문학연구>, 일지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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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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