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한의 호족사회와 5호 16국 시대
- 최초 등록일
- 2005.01.03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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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의 호족사회와 5호 16국 시대 라는 주제를 가지고 목차에 있는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관련 과제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그럼, 늘 건강하고 행복한 님이 되시기라 바라는 맘으로 소개글을 대신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한대의 호족과 귀족세력으로의 변화
1. 한대 호족사회의 특징
2. 호족사회의 내부구조
3. 호족과 귀족의 구분
4. 구품관인법의 의의와 목적·내용·결과
5. 구품관인법이 그 시대에서 시사하고 있는 것
6. 귀족제의 후퇴와 중앙집권제의 등장
Ⅱ. 5호16국 시대
1. 5호의 민족적 대이동
2. 5호16국시대의 의의
3. 삼국 중 魏가 가장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
1) 둔전책
2) 균전제의 기본 정신과 기원
3) 균전제의 목적·한계·의의
4) 삼장제
4. 위·진 남북조 문화의 특성
5. 위·진남북조 문화의 한계
1) 불교와 도교발전의 시대적 배경
2) 노장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당시 사상계의 변화
3) 불교 발전의 원인
4) 중국불교의 발전 단계
5) 북조불교의 성격
6) 남조불교의 성격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Ⅱ. 한대의 호족과 귀족세력으로의 변화
1. 한대 호족사회의 특징
전한시대의 향리에는 父老라고 하는 유력자가 있고 인민은 자제라고 하여 그들을 교화하면서 부로의 권위를 행사하였다. 이 부로·자제의 관계는 자치적 향촌 조직이다 한 대의 향거리 선의의 인재 등용방법은 이와 같은 공동체적 향리 조직을 이용한 추천과 시험을 겸한 것이다.
후한시대에는 호족세력이 향리 지배 호족이 향리의 세론을 좌우하였다. 그러나 이것이 호족의 관료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 것은 후한 시대에 호족의 관료화를 차단하는 환관과 외척세력이 중앙 정계에 버티고 있었기 때문인데, 이에 후한 말의 환관 정치에 호족이 강력하게 저항하게 된 것이다.
호족은 상호간의 인간관계를 구축하고 이러한 유대관계를 통하여 환관세력에 대항하였다. 환관은 호족을 黨人이라하여 탄압하였으나 호족은 절의를 지켜나가 명사로 존중받았다. 또한 호족과 명사들 사이에서 자연히 인물 평가와 정치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었으니 이를 淸議라 하였다. 청의는 향거리선의 추천을 위하여 향리에서 행하여 지고있던 풍속이 호족 사회 내부로 위치를 바꾼 것을 의미한다. 이는 한 대의 향리 사회가 붕괴되는 과정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신채식, 1994「동양사 개론」삼영사
·서울대학교 동양사학 연구실 「강좌 중국사」지식산업사
·John King Fairbank, 1994「신 중국사」까치
·민석홍, 나종일,1988「세계문화사」서울대학교 출판부
·김권정, 2001「세계문화사의 이해」선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