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인상주의 미술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4.12.30
- 최종 저작일
- 20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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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세기 인상주의 미술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신인상주의
2) 후기 인상주의
3) 한국의 인상주의
본문내용
<신인상주의>
쇠라와 시냑을 대표로 하고 그들의 이론에 공명하여 모인 화가들에 의한 회화운동은 인상파 그룹이 사실상 결속을 해체한 1880년부터 대두하였는데 주도자인 쇠라의 목적은 인상파가 직관적, 경험적으로 체득한 색채에 의한 광휘 표현법을 극도로 과학화하고 이론화하는데 있었다. 그들은 당시 물리학계에서 크게 연구 개발되고 있던 슈블뢰르와 헬름홀츠, 루드 등의 광학과 색체이론을 화면에서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만만찮은 정열을 기울였다. 그 결과 색조의 분할을 함에 있어 세밀하고 무수한 색점을 사용하는 분할묘사법을 고안하여 <점묘법>, 광선의 효과를 최고도로 발휘하는데 성공하였다. 그들이 일명 <분할파>라든가 <점묘파>로 불리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또한 이러한 기법상의 특색 외에도 특히 쇠라의 경우 인상파가 경시한 화면구성이나 형체의 질서를 다시 정밀하게 확보한 것은 이 파의 공적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9세기 인상주의 미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