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문/영문학] A Streetcar Named Desire : Blanche의 파멸을 통하여 본
- 최초 등록일
- 2004.12.26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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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본론
1.대조적인 두 인물
2.블랑세와 스탠리의 갈등관계
3.갈등의 원인
4.블랑세와 스탠리의 갈등이 블랑세의 파멸로 이어진 이유
◇ 결론
본문내용
윌리엄즈는 그의 작품에서 거칠고 차가운 세계에서 안주할 곳 없는 감수성이 강한, 낭만주의적이고, 현실에 대적할 수 없는 여린 인물들의 비극적 운명을 그렸다. 그는 이들이 타락하고 위선적이며 무능력한 자들이라 할지라도 이들을 동정하고 포용하지 못하는 현실을 안타까워한다. 이러한 인물들은, 남부의 몰락하는 가문의 후손이라는 그의 자전적인 요소를 반영하고 있다. 남북전쟁이 북부의 승리로 끝나면서 귀족적 농경문화가 아닌 북부의 동적인 상업문화를 기반으로 산업개편이 이루어지고, 남부의 정적인 문화에 길들여진 남부인들은 생존에 위협을 느끼며 전통적인 가치관과 새로운 문화 사이에서 갈등을 겪어야만 했다. 윌리엄즈는 사라져 가는 남부의 귀족적 가치, 전통을 안타까운 눈으로 바라보며 과거와 현재,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는 남부인의 고뇌를 무대에 올렸다.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는, 이러한 윌리엄즈의 전형적인 극으로 고향에서 추방당한 블랑세(Blanche Dubois)가 어둠이 깔릴 무렵 동생 스텔라(Stella)와 그 남편 스탠리(Stanley Kowalski)가 사는 뉴올리언즈(New Orleans)로 이 곳 분위기와는 어울리지 않는 옷을 입고, 찾아오는 것에서 시작된다. 그녀는 파티에 참석하는 사람처럼 흰 드레스에 흰 모자, 흰 장갑을 끼고 있다. 이 복장은 우중충한 거리에는 어울리지 않으며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이 여주인공이 이 극락에서 운명적으로 갈등을 겪을 것임을 예측하게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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