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북구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라스무스와 루터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4.12.22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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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논문 형식으로 쓴 레포트입니다.
참고한 부분은 일일이 주석을 달았습니다.
어느 대학이던지 a+가능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서언
2.북방 휴머니즘 형성의 역사적 배경
3.북방휴머니즘의 특징
4.에라스무스의 인간상
5.에라스무스의 개혁사상
6.루터와의 논쟁-자유의지론 대 노예의지론
7.루터와 휴머니스트들과의 결별에 대한 추가적 고찰
8.결언
본문내용
종교가 사회 전반을 지배하는 시기에 ‘믿음’에 대해 의구심을 품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 집단의 관습이나 관례, 법규와 단절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흔히 15~16 세기의 유럽은 신 중심의 세계관이 인간 중시의 세계관으로 바뀌는 과도기였다라고 표현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의 개혁을 요구하고 추진한 사람들에게 놀라움과 존경어린 찬사를 보내는 이유는 그래도 그 시대는 전반적으로 종교적인 시대였으며, “믿기를 원하던 시대”였기 때문이다.이러한 의미에서 종교 개혁을 추진한 루터와 그 배경을 제시해준 에라스무스 등 휴머니스트들의 신념과 의지가 얼마나 확고했는지 짐작할 수 있다. 에라스무스와 루터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쉽게 “에라스무스가 종교개혁의 알을 낳은 휴머니스트라면 루터는 그 알을 부화시킨 종교개혁자이다.”라는 말을 들을 수 있다. 두 사람이 동시대의 사람이며 종교개혁에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했음을 염두에 둘 때, 이 말 속에서 에라스무스에 대한 평가가 루터에 대한 그것과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들이 추구한 개혁의 핵심은 모두 초대 그리스도교 사회로의 복귀였다는 점에서 공통성을 갖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많은 연구들은 이들의 대립적인 측면을 부각시키는데 초점이 모아져 있다. 츠바이크는 에라스무스와 루터가 “마치 물과 불처럼 도저히 서로 화합할 수 없는 관계라고 주장했는데, 이러한 이분법적인 태도는 양자의 관계에 있어 차별성에만 역점을 둠으로써 비롯된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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