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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 『유토피아』에 대한 小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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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12.22
최종 저작일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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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를 읽고서 쓴 글 입니다.

목차

1. 서
2. 시대적 배경
3. 유토피아에 담긴 내용
4. 유토피아의 비판적 검토
5. 결

본문내용

4. 유토피아의 비판적 검토

하지만 유토피아가 진정한 이상향인가 하는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하루 6시간의 ‘인간적’ 노동, 충분한 문화적 혜택, 민주적인 정치체제등은 오늘날 우리가 염원하는 것들이지만, 오히려 너무나 매끄럽게 잘돌아가는 유토피아의 모습에서 유토피아가 아닌 디스토피아의 모습도 떠오른다. 선과 악의 기준이 선명하고, 가치관이 통합되어 있는 사회, 그리고 그에 대한 일탈이 철저히 금지되어 있는 사회(거주이전의 자유가 없고, 여행에 대한 엄격한 제한, 특히 살고있는 곳에서 벗어나는 것-문자 그대로 일탈-에 대한 철저한 제제)는 유토피아가 고도로 통제되고 있는 사회임을 보여준다. 물론 라파엘의 진술에 의하면,유토피아에는 법률이 별로 많지 않다. 모든 결정은 시민들 스스로의 높은 도덕성에 의해 지켜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달리 말하면, 규제의 내면화와 자기검열이 철저히 이루어지는 사회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추측은 본질적으로 유토피아가 스스로 그러한 모습으로 발전해 온 것이 아니라, 누군가의 철저한 계획에 의해 건설된 도시라는 점에 기인한다.
‘창설자란 유포토스 자신을 말하며, 전하는 바에 의하면 그가 처음부터 전 시가지의 설계를 작성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그는 도시를 아름답게 가꾸고, 끝맺음을 하는 일은 후대에 물려준 셈입니다.’
즉 유토피아가 반도였던 시절, 대륙으로부터 건너온 정복자 유토포스에 의해 유토피아는 건설되어진 것이었다. 책에는 어떻게 유토포스가 ‘미개한 반도’를 ‘지금의 가장 선진적인 문명국인 유토피아’로 만들었는지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이 공백에 대해 인문학적 상상력을 발휘해 볼 필요가 있다. 아마 그 과정에는 진선미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의 제시와 이에 대한 강압적인 복종요구, 회유의 과정들이 있었을 것이다. 그리하여 십수세기들을 거쳐서 그런 것들이 내면화된 지금, 유토피아의 시민들은 유토피아의 모습 이외의 다른 형태의 사회상은 전혀 상상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사실 각 개인이 그리는 이상향의 모습이 모두 동일할 수는 없다. 천명의 사람이 있으면, 천개의 유토피아가 있을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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