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김기덕 감독의 영화에서 '물'의 상징적 의미에 관한 총체적 보고서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4.12.21
최종 저작일
2004.12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Team Project입니다.
11권의 관련서적과 14편의 관련 논문, 관련사이트를 참고로 8명의 팀원이 정성껏 작성한 논문형 보고서입니다.
편집도 깔끔하게 했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물의 상징성에 대한 선행연구
1. 문학에서의 물에 대한 상징성
2. 김기덕 영화에서 물의 상징성

Ⅲ. 김기덕 감독의 영화에서 물의 상징적 의미
1 <악어>
2 <파란대문>
3 <나쁜남자>
4 <해안선>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김기덕 감독은 1996년도 <악어>부터 영화를 제작해 1997년 <야생동물 보호구역>, 1998년 <파란대문>, <2000>년 <섬>과 <실재상황>, 2001년 <수취인불명>과 <나쁜남자>, 2002년 <해안선>, 2003년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과 <사마리아>, 2004년 <빈집>에 이르기 까지 저예산으로 끊임없는 아이디어를 창출해서 유일하게 영화세계에서 성공한 사람이다. 모두가 대학에 가는 것은 아니지만 초등학교를 마치고 학업을 그만 두는 것은 여전히 특별한 일이다. 왜냐하면 이 사회는 학벌 사회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는 첫 영화를 만든 지 채 십년이 안 되는데 벌써 열한 편을 만들었다. 그는 무엇보다도 부지런한 사람이고, 오랜 시간에 걸쳐 영화한편을 만드는 다른 감독들과는 다르게 짧은 시간 안에 영화를 만들어 냈다. 그러면서도 그는 지금도 자신의 영화세계에 대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김기덕 감독 영화들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남자와 여자는 평범한 사람들이 아니다. 그들은 사회속에서 낙오자가 된 하층 계급의 일탈자들이다. 남자 캐릭터들을 보자면 <악어>에서 강 주변을 맴돌며 갈데 없어서 방황하는 용패, <파란대문>과 <나쁜남자>에서는 깡패, <섬>과 <실제상황>과 <해안선>에서는 살인자, <수취인불명>에 혼혈아 등으로 그들은 소외된 삶을 산다는 걸 알 수 있다. 여자 캐릭터들을 보자면 <파란대문>의 진아, <섬>의 여자, <나쁜남자>의 선화는 대학생인데도 창녀가 됐으며, <수취인 불명>에서는 어머니마저 창녀가 된다.
<야생동물 보호구역>에서 물고기, <파란대문>의 고등어와 금붕어 그리고 새장여인숙, <섬>에서의 물고기와 새장에 갇혀있는 새, <해안선>에서의 물고기 등 그의 영화에는 수많은 상징코드들이 숨어있다. 김기덕은 그것들을 어항과 새장 안에 가둬 놓는다. 그것들은 자유로움을 떠난 공간에서 제재와 고문을 당한다. 그런데 앞에 얘기했던 상징코드들과는 다른 하나의 상징코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A. 단 행 본
1. Jolande Jacobi 저 : 유기룡, 양선 규공역, ⌜콤플렉스, 원형, 상징⌟, 경북대학교 출판부, 1986.
2. 칼. G 융 외저/ 이윤기 역, ⌜인간과 상징⌟, 열린책들, 1996.
3. 김성민 저, ⌜융의 심리학과 종교⌟, 동명사, 1998.
4. 데이비드 폰테이너 / 최승자 역, ⌜상징의 비밀⌟, 문학동네, 1998.
5. S. 프로이드, ⌜프로이드 심리학 해설⌟, 선영사, 1998.
6. A. N. 화이트, ⌜상징작용 : 그 의미와 효과⌟, 서광사, 2001.
7. 신철하 저, ⌜상징과 해석 : 무엇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2001
8. 이종성 박사, ⌜레인보우 컬러성경⌟, 성서원, 1997.
9. 정성일 엮음, ⌜김기덕 야생 혹은 속죄양⌟, 행복한 책읽기, 2003.
10. 정동호외, ⌜철학, 죽음을 말하다⌟, 산해, 2004.
11. 강인숙 저,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도시와 모성⌟, 둥지, 1997.

B. 논 문
1. 서범석, ⌜김영랑 시에 나타난 물의 의미 -G, Bachelard의 상상력 이론에 의한 분석-⌟,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2.
2. 박호룡, ⌜구약과 고대 근동 문서의 “물의 상징”에 나타난 세계관 연구⌟, 연세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5.
3. 박정희, ⌜칼융의 무의식 이론의 기독교적 고찰⌟, 고신대학교신학대하권 석사학위논문, 1987.
4. 김홍진, ⌜서정주 시에 나타난 물의 상징⌟, 영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5. 문정희, ⌜서정주 시 연구 : 물의 심상과 상징체계를 중심으로⌟, 서울 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3.
6. 윤은정, ⌜김기덕 감독의 작가성 연구 -<파란대문>의 미장센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7. 송은경, ⌜헤르만 헤세의 소설에 나타난 물의 상징⌟,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8. 서민경, ⌜서정주 시의 바다 이미지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9. 최규형, ⌜이형기 시의 물의 이미지 분석⌟,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10. 송은경, ⌜헤르만 헤세의 소설에 나타난 물의 상징⌟,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11. 김남호,⌜정지용 시의 바다 이미지 연구⌟, 서남 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12. 이상숙, ⌜박재삼 시의 이미지 연구⌟,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13. 손채모, ⌜김기림 시에 나타난 바다 이미지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14. 서민경, ⌜서정주 시의 바다 이미지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1.

C. 관련 사이트
1. www.cine21.co.kr
2. www.nkino.com
3. www.film2.co.kr
4. 각 영화별 홈페이지
5. cafe.daum.net/theisle(악어는 바다로 떠났다) : 김기덕 감독 팬카페
6. <font color=aaaaff>..</font>

자료후기(1)

*영*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김기덕 감독의 영화에서 &#039;물&#039;의 상징적 의미에 관한 총체적 보고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