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한류열풍에 관한 대중문화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4.12.20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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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열풍에 관한 대중문화 비평
목차
서론
본론
-한류에 대해서
-한류의 배경
-한류의 방향
-한류의 긍정적 부분
-한류의 부정적 부분
-정리
결론
본문내용
최근에 중국을 포함한 동남아에 불고 있는 한류열풍으로 인한 광고 효과가 엄청나다고 한다. 실제로 한류(韓流)는 중국이나 동남아 국가에서 한국인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데 가장 큰 계기 중 하나가 되었고, 특히 이 지역에 사는 한국인들은 이런 인식의 변화를 체험하고 누릴 수 있었다. 또한 한류는 문화사적으로도 한국인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한 사건으로 생각된다. 백제 때 일본에 전파한 한국문화는 사실상 문화 전파의 중재자 역할을 한 정도였고, 임진왜란 시기의 문화 발신자로서의 역할도 따지고 보면 반은 강제적인 탈취의 결과이고, 나머지 반은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나온 것이라 최근의 한류열풍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드라마와 대중가요를 중심으로 퍼진 한류는 최초의 대중문화 발신지로서 문화 수출국으로서의 면모를 보였다. 때문에 우리에게 흥분과 기대를 가져다줌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겠다.
심지어 최근에는 여러 대학의 입시 시험에서 한류현상을 논술문제로 출제했을 정도니,‘한류(韓流)’라는 것이 요즘 중요한 문화적 키워드 가운데 하나가 되었음은 더 논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이 한류에 대해서 언론이나 온라인에서는 그 열풍에 대해서만 앞다투어 다루고, 그 배경이나 나아갈 방향, 또는 비판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제 논자는 앞으로 한류의 의미와 배경, 그리고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살펴보면서 한류열풍에 대한 비판과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중국연구소, 남종호 책임연구원 논문
- 한양대학교 경제학과 김재원 교수의 중앙일보 2004년 9월 13일자 기고문
- 씨네 21 2004년 6월호
- 문학과 영상학회, 중국에서의 한류열풍 고찰, 이은숙, 2002
- 한국문화인류학회, 글로벌 지각 변동-한류열풍, 조혜정, 2002
- 한국방송학회, 중국의 한류현상과 수용, 허진, 2002
-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한류현상의 평가, 신윤환,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