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시] 19세기 영미시 중간 과제
- 최초 등록일
- 2004.12.20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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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세순교수님께서 내주신 낭만주의에 대한 프린트 요약, 정리
2. Robert Burns
3. William Blake
4. William Wordsworth
5. Samuel Taylor Coleridge
6. George Gordon, Lord Byron
7. Percy Bysshe Shelley
8. John Keats
본문내용
romanticism이란 용어는 흔히 어떤 특정한 유파나 문예사조를 의미한다. 영문학사에서는 통념상 18세 후반, 즉, William Blake로부터 Walter Scott에 이르는 동안을 구분하여 William Wordsworth와 Samuel Taylor Coleridge가 합작으로 출판한 Lyrical Ballads가 나온 1798년으로 부터 Walter Scott의 사망년도인 1832년까지를 the romantic revival의 시기로 보고, 그 이전의 , James Thomson, Oliver Goldsmith, William Collins, Thomas Gray, William Cowper, Robert Burns, William Blake등의 시인들은 전 낭만파로 보기도 한다.
romantism 시학의 고전은 Wordsworth가 Lyrical Ballads의 1800년 제 2판에 붙인 서문이다. Wordsworth 는 이 서문에서 영국시의 새로운 방향을 아주 선명하게 제시하여 영국시의 전통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18세기 시인들은 객관의 정확하고 충실한 기술적이고 수동적인 모방자에 머무른다. 시의 원천이 외부세계가 아니라 시인 자신의 주관세계에 있고, 시의 소재가 인간생활이나 객관세계가 아니라 시인의 감정이 곧 시라는 이론이다. 그래서 romanticism시대의 시인들은 시에 객관세계나 다른 사람의 행동을 담을 생각을 하지 않고 시인 자신의 경험, 사상, 감정 등을 표현하는 데 주력하였다. 시가 시인 자신의 경험과 정서에서 출반하는 것은 어느 시에나 마찬가지라 할 수 있지만 Eliot같은 시인의 이론에 의하면, 시에 쓰이는 경험과 정서는 그것이 용해되고 변형되어서 개인적 색채가 완전 배제된 고성적인 것이어야 한다. 낭만주의에서는 시인을 제작가로 보지않고 영감의 소지자, 신의 대행인으로 생각하였다. 낭만시인들이 자기 자신의 목소리를 소위 절대시하고 신뢰한 까닭은 시인에게는 직관력이 있고 영감이 있다고 생각한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