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동학농민 운동
- 최초 등록일
- 2004.12.20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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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의기를 들고 보국안민하자
1. 동학의 발전과 교조신원운동
(1) 동학 교단의 발전
(2) 교조신원운동
2. 동학농민의 제 1차 봉기
(1) 고부민란
(2) 동학농민군의 제 1차 봉기
(3)집강소의 설치를 통한 농민들의 반봉건항쟁
3. 청·일 전쟁
4. 동학농민의 봉기
5. 동학농민운동의 역사적 의의
양반·상놈이 없어지다
1. 군국기무처의 설립
2. 갑오개혁의 내용
(1) 제 1차 갑오개혁
(2) 제 2차 갑오개혁
3. 갑오개혁의 역사적 의의
본문내용
1. 동학의 발전과 교조신원운동
(1) 동학 교단의 발전
동학은 양반계급의 수탈로 억눌려 있던 농민들에게 인간중심, 평등사상으로 다가감으로써 그들의 정신적 지주로서 자리잡게 되었으며, 외세 배격을 내세움으로써 민족종교로 거듭났다. 그러나 이러한 평등의 교리는 조선 정부로서는 용납할 수 없는 것들이었다. 조선왕조는 동학을 사교로 단정하고 교주 최제우를 혹세무민의 죄로 처형했다. 교주의 처형이후 동학의 교세는 더욱 거세어졌다. 특히 2대교주는 최시형 때에는 교단의 재건을 위한 계를 통해 경제적 기반을 마련하고 매년 두 번의 제사를 정례화 함으로써 기틀을 잡아갔다. 그리고 마침내는 1870년 이필제와 교조신원운동을 펼쳤는데 실패하여 결과적으로는 교단조직의 붕괴에 계기가 되었다. 최시형은 다시 교단을 일으켜 세우려 한다. 그래서 수운의 기제와 탄신제를 직접 맡아 교단체제를 일원화하고 새로운 치제의식을 제정하여 행하는 등 최시형 중심의 지도체제를 확립했다. 또한 경전을 편찬하고 강원도 지방과 호남지방에 교세를 확장하여 손병희와 같이 후에 갑오 농민전쟁에서 활약할 많은 인재를 배출하였다. 이 같은 발전을 토대로 1890년대에는 수동적인 지하포교방식에서 벗어나 포교의 자유와 봉건적 수탈의 금지를 요구하는 교조신원운동을 전개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