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 인간 고야의 모습과 그의 작품세계
- 최초 등록일
- 2004.12.17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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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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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Goya회화의 시대적 배경
1) 고야회화의 시대적 배경
3. Goya의 인간적 형성 - 작가적 배경
4. Goya 예술의 특성
1)다양성 - 고야의 성격과 다양성
5. 고야의 작품세계
1)자화상
2)풍속화
3)초상화
4)자유제작화
5)판화
6. 결론
본문내용
부동으로부터 이별- 그 자신이 편히 받아들이고 살고 있었던 회화부동에서부터 이별하여 그의 존재보다 깊은 육체적인 영역으로 후퇴하여 자리를 잡고 급기야 그는 깊은 잠에서 깨어 난 듯 독창성을 유감없이 발휘한 것이다. 사회적 변천과 고야의 위대한 회화작품들의 출현이 시대적으로 일치하고 있는 사실은 실로 놀라운 것이다. 바로 여기서 고야의 위대한 회화작품이라는 것은 계속적이고, 점진적인 일련의 혁신과 대담한 시도에 있는 것이며, 그리고 결국 회화세계가 제시하는 한계의 벽에 막히고 그것을 넘어 광기적인 세계와 상업성으로 빛나는 자음적 세계속으로 뛰어 들어갔다는 그 분명한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아울러 고야는 파괴자로서의 성격을 두드러지게 갖추고 있었다. 관정화가로서 초상화가의 영예를 얻고 있으면서도 그는 혼탁된 세계에 애착을 보이고 결국 「카프리쵸스」의 풍자로부터 「전쟁의 참상」의 고발자로 자신을 변화시키고, 광술적으로도 어슴프레한 형태로부터 명확한 흑백의 대비로 자신을 파괴해 나가지 않으면 만족하지 못하였다. 고야의 작품세계는 바르코, 로코코와 자연주의 그리고 인상주의의 영역에 걸쳐 있는 폭넓음을 보이고 있다. 그의 작품이 보여주는 다양성과 근대성은 고야 회화의 큰 특술이 되고 있음은 주목해야할 사실이다.「이상적인 양식이란, 미케란젤로의 예술과 고야 예술의 결합일 것이다.」이라는 프랑스의 대화가 드라클로와의 말은 근대와 현대회화를 잇는 고야의 의미를 충분히 나타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