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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최종형태의 구성으로 본 이사야서 1장 연구

*황*
최초 등록일
2004.12.16
최종 저작일
2004.06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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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2. 최종형태의 본문으로 본 이사야서 전체의 구성/ 4
2.1. 이사야서 전체의 구성(1-66)/ 4
2.2. 1:1-12:6/ 4
2.3. 1:1-12:6의 구성/ 5
2.4. 1:2-23의 세부적인 구성/ 6

3. 이사야서 1장 사역(1:1-31)과 원문주해/ 7

4. 결론: 최종형태의 본문으로 본 이사야서 전체 중에 이사야서 제1장이 가지는 의의/ 12

BIBLOGRAPHY/ 16

본문내용

B. Duhm은 1882년에 출판된 자신의 주석에서 ꡒ이사야서는 역사적으로 독립적이고 저자가 다른 세 권의 책들이 우연히 합해져서 형성된 책이다ꡓ라고 주장했다. B. Duhm은 자신의 주장에 근거하여 1-39장을 제1이사야서(Proto-Isaiah), 40-55장을 제2이사야서(Deutero-Isaiah), 56-66장을 제3이사야서(Trito-Isaiah)라 불렀으며, 이 책들은 각기 다른 시대와 공동체에서 살았던 저자들에 의하여 집필 된 것이라 주장했다. 물론 이 주장은 둠으로부터 시작된 것은 아니었으며 이미 18세기 후반에서부터 제기되었던 설을 그가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에 불과했던 것이다. B. Duhm이 이사야서를 셋(제1이사야:1-39장, 제2이사야:40-55장, 제3이사야:56-66장)으로 구분한 이후, 이사야서의 대부분은 이사야서 전체를 둘(1-39장/ 40-66장)로, 혹은 셋(1-39장/ 40-55장/ 56-66장)으로 혹은 더 많은 파편으로 나누어지게 되었다. 이런 결과는 결국 최종형태로서의 전체 한 권 이사야서의 신학적 통일성을 상실케 되는 자리까지 오게 되었다.

이제는 이 세부분의 구분이 대체로 각각 통일성을 이루고 있다고 보고 있다. 점차 한권의 이사야서 구성을 위해 애초 구상이 있었던 것이 아닌가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었다. 이제 이사야서를 서로 나누지 않고 그 전체를 보려는 관심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사야서 전체 중에 1장은 왜 그 자리를 위치하고 있는가? 1장은 이사야서 전체와 무슨 관련이 있는가? 1,2-31은 어떻게 배열된 것일까? 1장은 이사야서 전체를 앞서 요약해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까? 그것이 주는 신학적 의미는 무엇일까? 따라서 본인은 공시적인 방법으로, 최종 형태로 주어진 본문으로 본 이사야서 전체의 구성을 먼저 살펴보고, 그리고 이사야서 1장 이사야서 1장 사역과 원문주해, 결론적으로 최종형태의 본문으로 본 이사야서 전체 중에 이사야서 제1장이 가지는 의의를 연구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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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llard, R.B. & T. Longman, 구약신학 개론, 박철현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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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rness, W., 주제별로 본 구약신학, 김지찬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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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rill, E.H., 구약의 역사적 개요, 김진영역, 서울: 크리스챤, 1966/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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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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