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젠더의 개념에서 바라 본 남녀놀이 문화분석
- 최초 등록일
- 2004.12.14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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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영화 <빌리 엘리엇(Billy Elliot)> 속에 나타난 갈등
Sex와 Gender, 사회화
`남녀의놀이문화‘ 현상분석을 통한 논의의 진행방향
Ⅱ. 본론
1> 왜 ‘놀이문화’인가?
성유형화에 대한 일반적인 해석이론
2> 유아기-아동기 놀이문화의 특성
3> 놀이문화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가. 양육자
나. 또래집단
다. 제도로서의 교육
라. 매체 및 문화상품
4> ‘남녀의 놀이문화’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모색
Ⅲ. 결론
성차의 신화 깨고 개개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기질을 살리는 방향으로의 놀이문화 진화
본문내용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놀이문화'라는 현상적 분석과 ‘Gender’라는 개념이 어떻게 상호 연관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Gender(사회문화적 성)이라는 것은 개인 혼자 단독으로 획득할 수 있는 개념이 아니다. Sex와는 별개로 사회와 개인, 개인과 개인의 관계 속에서 그 개념이 형성되는 것이다. ‘놀이문화’라는 것이 바로 그 관계가 드러나는 현상으로, 사회화의 대표적 사례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사회화라는 것이 Gender처럼 자칫 모호한 개념으로 다가올 수 있으므로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놀이문화’라는 구체적 현상은 유용할 것이다. 또한 ‘놀이문화’는 시기별로 불연속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청년기-성인기-노년기) 등 각 시기별로 영향을 주고받는 연장선상 하에 있기 때문에, 사회화의 개념형성과 변화과정을 동시에 연속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유용한 tool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성유형화에 대한 일반적인 해석
성 유형에 관해서 주요한 이론적인 해석이 두 가지 (학습 이론적 관점과 인지발달 이론적 관점)가 있다. 학습 이론적 관점에 의하면 유아들은 모방과 강화기제에 의하여 배운다는 것이다. 유아가 성에 대하여 전혀 모른다 할지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