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트렌드에 관한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04.12.13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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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트렌드에 관한 여러 자료와 문헌을 수집하고 이를 정리, 분석했습니다. 같은 상품이라도 시기를 어떻게 잡느냐가 성공의 관건입니다. 많은 자료를 모으느라 힘들었지만 최고점수를 받아 만족입니다. 모쪼록 이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도움주신 경영대학원 동기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목차
* 트렌드에 관하여
* 성공적인 머천다이징 기법
* Trend Follower는 무의미하다
* Trend Hunter가 되어라
* 기존제품을 백지에서 재구성하라
* 새로운 기능 확대 가능성 탐색
* 소비 상황을 철저히 분석하라
* 기능의 축소도 고려하라
* 히트상품은 타이밍의 미학
*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의 원리를 이해하라
* 반짝 상품을 넘어 장수상품으로
본문내용
* 신제품 개발 인프라를 완벽히 구비했다고 해서 누구나 히트 상품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히트 상품을 만들기 위한 충분조건은 기발한 아이디어 창출과 성공적인 시장 진입
전략이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히트 상품 창출을 위해 기업들이 유념해야 할 포인트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부서간 Co-work 시스템, 프로젝트 평가, 신기술 습득 등에 대해 상당히 많은 투자를 한 기업들조차 시장을 깜짝 놀라게 할 만한 히트 상품을 만드는 것은 매
우 어렵다고 이야기 한다. 히트 상품 만들기는 이런 인프라의 구비만으로 다 해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실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Co-work 시스템, 평가 시스템 등
은 기업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필요조건에 불과하다. 히트 상
품을 만들기 위한 충분조건은 기발한 아이디어의 창출과 성공적인 시장 진입 전략이다.
‘무엇을 만들 것인가?’, ‘개발된 제품이 시장에서 살아 남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라는 두 가지 핵심 질문에 답할 수 있는 기업만이 진정한 히트 상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이하에서는 히트 상품 창출을 위한 아이디어 개발, 성공적인 시장 진입 등 두 기능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업들이 유념해야 할 포인트들에 대해 살펴본다. 트렌드는 좋은 정보 원천이지만 쉽게 모방될 수 있음에 유의 트렌드란 “새로운 형식이나 취미, 제품 따위가 유행하는 현상” 이라고 정의할수 있다. 과거 70, 80년대까지만 해도 주로 옷이나 머리 모양 등 감각적 대상에만 적용됐던 말이지만 이제는 의식의 패턴, 사회 전반의 문화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움직임을 설명하는 단어로 쓰이고 있다.
이처럼 트렌드는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의 전반적인 움직임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히트 상품의 훌륭한 아이디어 원천이 될 수 있다.
Trend Follower는 무의미-그러나 단지 트렌드를 쫓아가기만(Trend Follower) 해서는 히트 상품을 만들기가 대단히 어
렵다. 이미 매스미디어를 통해 인구에 회자되기 시작한 트렌드는 독창성 측면에서 그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 트렌드 2005 - 경영정신
* 티핑 포인트 - 21세기북스
*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 원앤원북스
* 변화를 주도하는 트렌드 경영 - 해냄출판사
* 세계 경제 트렌드 - 위즈덤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