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도교의 발전
- 최초 등록일
- 2004.12.09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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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교의 발전에 대한 자세한 보고서
완전 깔끔 완벽 요약 정리 -★
목차
1. 도교와 도가의 차이
2. 도교의 발생
도교적 종교집단의 성립 - 태평도와 오두미교
3. 도교의 발전
도교교단의 확립 - 천사도
도교의 전파가 빨랐던 이유
위진 현학과 도교
4. 당대 도교
5. 송 원대 도교
6. 명 청대 도교
*부록 / 도교의 원류가 된 도가사상에 대하여
본문내용
1. 도교와 도가의 차이
도교는 춘추전국 시대의 제자백가사상중의 하나인 도가에서 유래한다. 도가의 시작은 노자의 <도덕경(道德經)>에서 비롯된다. 도가는 유가와 함께 수레의 두 바퀴와 같이 한 쌍의 주축을 이루며 중국인의 사고와 문화의 발달에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도가와 도교의 관계에는 다양한 견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도가사상(*부록 첨부)을 원용하여 성립한 것이 도교라고 본다. 도교와 도가라는 용어는 비슷해 보이지만 같지 않다. 도가는 노자와 장자의 철학을 중심으로 삼아 형성된 학파를 가리킨다. 도교는 학파가 아니라 종교다.
2. 도교의 발생
갑골문에 의하면 은나라 사람들은 나라의 행사와 왕의 일상생활 등을 행할 때 모두 점을 쳐서 신의 의사를 물었다. 당시 제사지냈던 신들은 은왕 직계의 선조신, 산, 강, 바람, 토지 그 외의 자연신, 천계의 신 등이었을 것이다. 발굴된 부장품으로 보건대 당시 사람들은 죽은 사람은 내세에서도 현세와 같은 생활을 한다고 생각했으리라는 것, 즉 바꾸어 말하면 현세와 내세가 서로 통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는 뒤에 가서 신선설의 성립에 일익을 담당하게 되는 것 같다.
주대에는 하늘(天)에 대한 관념이 형성되었고 그 결과 ‘천자(天子)’라고 부르는 존재도 생겨났다. 천자는 은의 상제와 똑같은 신격을 가진 것으로 정치, 종교 방면에서 권위를 가지게 되는데 천명(天命)은 뒤에 인간이 행하는 것에 따라 좌우된다고 생각되었다.
참고 자료
노자와 장자 / 이강수 / 길
도교의 세계 / 안나 자이델 / 서울
도교 철학의 이해 / 윤찬원 / 돌베개
동양 철학 에세이 / 김교빈, 이현구 / 동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