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궁추
- 최초 등록일
- 2004.12.07
- 최종 저작일
- 2002.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논문의 자료를 토대로 직접작성한 것입이다.
목차
1. 서론
2. 작가
3. 소군고사
4. 내용분석
5.등장인물의 성격형상
6. 결론
본문내용
원잡극 이전에 완전한 희곡의 체제를 갖춘 작품은 현재 전해지지 않고 있다. 원잡극이 흥성한 원인은 대개 장기간 과거폐지로 인한 문인들의 통속문학에 대한 참여를 주요소로 두고 있다. 그리고 당시 도시경제와 인쇄술의 발달로 인한 집단 문화가 발전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의 조성도 그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중국문학사에 있어서의 원잡극의 불멸의 가치는 바로 민중들의 살아있는 언어로서 표현되어 있다는 대중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한궁추>는 원대 잡극의 대가인 관한경(關漢卿) 왕실보(王實甫) 백박(白撲)등과 함께 나란히 불리던 마치원(馬致遠)의 현존 잡극 7종 가운데 유일한 역사극이다. 본 고에서는 지금까지 연구된 <마치원>에 대한 논문들의 결론을 종합적으로 수용하여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정리하였다. 제2장에서는 작가 마치원에 대해 살펴보고, 제3장에서는 이 작품에서 사용되고 있는 소군(昭君)고사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4장에서는 이 작품의 구성 및 등장인물의 성격에 대한 고찰을, 마지막 장인 5장에서는 각 장에서 내린 결론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