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대4학년으로 현대회화론수업에 제출하여 A를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중 문화와 대중 예술
1. 대중 문화와 대중 예술의 개념
2. 대중 매체와 대중 예술의 발달
Ⅲ. 비디오 예술
1. 새로운 경향으로서의 비디오
2. 비디오 예술의 배경과 전개
3. 비디오 예술의 특성
Ⅳ. 비디오 예술의 선구자
1. 백남준
2. 볼프 보시텔
3. 비디오 집단
4. 비디오 예술의 역사적 전시회들
Ⅴ. 비디오 예술의 정체성
1. 비디오의 영화와 텔레비전에 대한 차별성
2. 역사구성
Ⅵ. 결론
참고문헌
사진
본문내용
Ⅰ. 序論
산업 혁명으로 인한 사회 변혁은 전통 사회의 지속적이고 1차 적인 사회 관계를 소멸시키면서 대중 사회적인 현상들을 초래하였다.
노동자 계층의 대두, 소득의 증가, 여가 시간의 증대, 교육의 보급과 인구의 도시 집중 현상, 대량 생산과 대량 판매의 사회적 환경 속에서 인간의 생활 방식을 변화시키면서 영상 매체는 발전해 왔다. 이러한 사회 여건의 변화를 바탕으로 가속화된 테크놀러지의 발전은 연상 매체를 대중 문화 속에 뿌리내리게 하였다.
이런 사회적 변화들이 확대되면서 영상이 대중 문화 속에 차지하는 기능과 역할, 의미도 비례해서 커져 갔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대중 문화 사회에서 영상은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대중 예술로서 대두되고 있으며 이제는 어느 정도의 예술로서 위상을 확립하였다.
경제적, 기술적, 사회적, 문화적 자원 측면에서 보더라도 영상 매체는 다른 매체들 보다 질적으로 우수하면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영상 매체가 대중 문화 속에서 예술의 한 영역으로 중요한 기능을 차지하게 된 것은 대중 매체의 발달의 공헌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강대석, 『미학의 기초와 그 이론의 변천』, 서울:서광사, 1984
김동욱, 『포스트 모더니즘과 예술』, 서울:청하, 1991
양은희, 『기호학과 시각 예술』, 김융희 역, 시간과 언어, 1995
권중운, 『뉴미디어 영상미학』, 민음사, 1994
강준만, 『대중 문화의 겉과 속』, 한샘출판사, 1994
정진국, 『대중 매체 시대의 예술』, 열화당, 1995
박성봉, 『대중 예술의 미학』, 동연, 1995
김흥희, 『백남준과 그의 예술』디자인하우스, 1992
이용우, 『비디오 예술론』,문예마당, 2000
이용우, 『백남준 그 치열한 삶과 예술』열음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