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시가] 고대시가(古代詩歌)
- 최초 등록일
- 2004.12.02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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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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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대시가의 개념
2. 원시종합예술 (原始綜合藝術, ballad dance)
① 샤머니즘(shamanism)
② 토테미즘(totemism)
3. 삼국지 위지 동이전에 나타난 제천의식(祭天儀式)
① 북쪽에 자리잡고 있던 종족 (부여, 고구려, 예)
4. 제천의식을 통해 알 수 있는 선민들의 특징
5. 고대시가의 분화 발전과정
6. 현전 작품
7. 고대시가의 의의
8. 고대시가의 특징
본문내용
1. 고대시가의 개념
고대 가요라고도 불리는 고대시가는 우리 민족의 역사가 시작하는 시대부터 향찰 표기의 향가가 발생하기 이전까지 존재하였던 시가를 총칭한다. 그 시대의 문화 유산으로서 삼국유사(三國遺事)나 삼국사기(三國史記) 등에 고대 가요의 제목들이 기록되어 있으나, 노랫말까지 전하는 것은 극히 드물다. 더욱이 우리 고유의 문자가 없었던 까닭에 대부분 한역하여 전해져 그 본 모습을 짐작하기 어렵다.
이와는 달리 신라의 노래인 향가는 역사학에서 구분하는 시대로 보아서는 고대 가요라 할 수 있으나, 향찰(鄕札)이라는 독특한 표기 방법으로 기록되어 있고 이를 기록한 삼국유사에 이미 향가(鄕歌)라는 명칭을 사용하였으므로 국문학에서 별도의 갈래로 본다. 일반적으로 문학은 원시종합예술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고 보고 있다.
참고 자료
◎ 국문학신강 편찬위원회,국문학신강,새문사,1985년
◎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82년
◎ 조동일, 한국문화통사, 지식산업사, 199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