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희곡] 민속극 - 서산 박첨지 놀이
- 최초 등록일
- 2004.12.02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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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민속극
1. 민속극이란?
2. 민속극의 성격
1) 구비적(口碑的) 성격
2) 민중적 성격
3) 연극적 성격과 놀이적 성격
4) 역사적 성격
3 .인형극
1) 꼭두각시놀음
(1) 명칭과 연원
(2) 연행방식과 구성
(3) 주제
2)〈서산 박첨지 놀이〉
(1) 등장 인형들의 외양
(2) 목소리 연기를 통한 인형들의 발화
(3) 조종을 통한 인형들의 움직임
(4) 악사들의 음악
(5) 연행 내용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민속극은 우리 나라
의 독특한 희곡적 전통이다. 민속극은 상당히 오랜 기원을 가지고 있었는데, 조선 후기에 와서 정착되어 크게 꽃을 피웠다. 조선 후기에 상업과 교통이 발달함에 따라 교역의 중심지로 자라난 상업 도시에서 상인들이 많이 모여들도록 탈춤을 육성하게 되었고, 또한 자기들의 취미에 맞는 구경거리로 즐기게 됨으로써, 민속극은 커다란 발전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민속극에는 탈춤과 같은 가면극과 인형극이 있는데 나는 인형극을 중심으로 내 고향의 인형극인 <서산 박첨지 놀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서산 박첨지 놀이>가 우리 나라 인형극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민속극
1. 민속극이란?
구비 전승된 내용을 무대(마당)에서 공연하는 연극을 통틀어 민속극이라 한다. 따라서, 민속극은 배우가 직접 나와서 연기하는 것은 물론 탈을 쓰고 출연하거나 인형을 무대에 내세우고 자신은 무대 밖에서 조정하는 것도 포함한다. 그리고 민속극은 그 주체와 관중이 모두 평민이었으므로 그들의 언어와 애환이 풍자와 해학, 넉살, 신명 등을 바탕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신파극의 출현으로 쇠퇴의 길을 걷다가 1960년대에 무형 문화재로 지정되는 등 각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 오고 있다. 민속극 중에 현전(現傳)하는 것은 탈춤(가면극), 꼭두각시 놀음(인형극), 발탈(발에 탈을 씌워 인형처럼 움직이는 것)뿐이며, 무가(巫歌)도 연극적 요소가 있으므로 포함시키기도 한다.
참고 자료
· 강용권,『한국민속극』, 동아대출판부, 1986.
· 김선풍 외,『민속문학이란 무엇인가』, 집문당, 1993.
· �서산시,『서산의 민속문화』, 서산시, 1988,
· 서연호,『꼭두각시놀음의 역사』, 연극과인간, 2000.
· 심우성,『한국의 민속극』, 창작과비평사, 1975.
· 장덕순 외,『구비문학개설』, 일조각, 1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