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도서,철학]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과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4.11.28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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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토마스 아퀴나스의 생애
3.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
3-1. 신학대전
3-2. 인간관과 인식론 (영혼과 지성개념을 중심으로)
3-3. 토마스 아퀴나스가 생각한 미(美)
4.나가는말
본문내용
중세에는 모든 사고의 우선순위가 되는 대상이 '하나님(신)'이었다. 우리는 중세의 뛰어난 철학자인 토마스 아퀴나스의 어떤 구절을, 거의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느낄때가 있다. 이것은 그가 비논리적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가 최우선으로 삼는 가치가 우리와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토마스는 성경의 구절을 인용해서, 그것에 따라 생각해보면 이러이러한 것은 잘못되었다거나 올바르다고 논증한다. 그런데 우리는 그러한 논증을 수긍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는 성경 구절로 논증하는 것은 비논리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퀴나스의 시대에서 이것은 당연할 뿐 아니라, 가장 중요한 논증의 하나였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토마스 아퀴나스가 생각했던 하나님에 대한 인식과 존재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3.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
3-1. 신학대전
철학대전이라고도 불리는 [이교도에 대한 반론 Summa contra gentiles]과 함께 중세 스콜라 철학의 초고봉을 이룬다. 신학을 철학의 완성으로 본 토마스 아퀴나스는 신학대전의 저술을 통해 유명한 신 존재 증명을 시도한다. 합리적인 추론으로도 신의 존재를 알아낼 수 있음을 보여 지성과 신앙의 조화를 꾀했다. 결국 신학대전의 두 기둥은 신론과 인식론이다. 이 두 기둥을 중심으로 인간론과 윤리, 성레전 문제등이 설명된다. 신학대전은 이른바 유신론의 바탕을 이루었을뿐 아니라 서구사상의 모든 분야에 걸쳐 큰 영향을 끼쳤다.
1265~73년에 저술된 이 책은 3부와 보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파리 체류시기에 저술한 제 1부는 하나님의 존재와 본질을 다루는 신론과 신학의 학문성 문제, 창조와 피조물 세계를 다룬다.
참고 자료
토마스 아퀴나스 - 안쏘니 케니 / 강영계, 김익현 옮김 (서광사)
토마스 아퀴나스 - F.C. 코플스톤 / 강성위 (성바오로)
쉽게 쓴 토마스 아퀴나스 철학 - 로버트 오도넬 / 이재룡 역 (가톨릭 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