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미에 관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4.11.28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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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동양에서의 미의 어원적 의미
1)미
2)아름다움
3)일본에서의 미
2.서양에서의 미의 어원적 의미
1)칼론
2)칼론의 의미
3.미개념의 전개과정
1)객관적 의믜의 미
2)내용미와 형식미
본문내용
1) 美
한자의 미(美)라는 문자는 양(羊)과 대(大)의 두 글자가 결합된 회의문자이다. 양이란 원시시대의 경제생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으며, 大(혹은 人)란 권력을 가진 무사(巫師)나 추장을 지시하는 말이었다. 즉 사람(人)의 의미로서의 대가 큰 인물(大人物)의 대로 변한 것이다. 결국 미란 양과 사람이 결합된 것이었으나, 이것이 양과 대의 결합으로 바뀐 것이다. 말하자면 양이 먹을 것과 입을 것을 제공한다는 사실 때문에, 사람들은 양이 살찌고 클수록 더 많은 기쁨과 감동을 주었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미라는 글자에 내포된 중국인들의 가장 원초적인 미의식은 포동포동하게 살찌고 긴 털로 덮여 있으며 왕성한 생명력을 상징하는, 체격이 강건 장대한 양의 자태로부터 얻게 되는 감동에 기원을 두는 것임을 알 수 있다.
2) 아름다움
우리말 아름다움의 어원에 관해 고유섭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아름다움이란 용어에서 '아름'은 '안다'의 동명사로서 미의 이해작용을 의미하고, '다움'은 형용사로서 '격(格)', 즉 가치를 의미한다. 말하자면 사람다움은 인간적 가치, 즉 인격을 의미하고, 일다움은 일의 정상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아름다움은 지(知)의 정상, 즉 지적 가치를 의미하는 것이다. 한편 안용백은, 고유섭의 견해와는 달리, 아름다움의 '아름'은 '지'의 뜻이 아니라 '열매(實)'의 뜻이라고 지적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