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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역사]그노시스즘과 초기 기독교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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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11.27
최종 저작일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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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노시스즘과 초기 기독교 사상

목차

서론
본론
느낀 점

본문내용

그노시스란 영지 또는 인식, 깨달음이란 말로 어원은 그리스어에서 유래됐다.
진정한 사도적 가르침인 기독교의 교의를 이교 철학적으로 조직하려고 한 영지주의는 신앙을 단순한 신앙으로만 그치지 아니하고 근본적으로 지식화하려는 경향을 띠고 있었던 기독교 초기의 가장 강력한 이단이자 기독교의 라이벌이었다. 영지주의의 지식이란 과학적인 탐구나 분석적이고 종합적인 연구와 같은 지적인 노력의 결과로서 얻어지는 지식이 아니라 신의 계시를 체험해서 생기는 내면적인 구원에 관한 지식이며 신적인 경지로 나아가는 신비적인 지식을 말한다. 영지주의는 성경적, 기독교적 요소에다 그리스적, 동방적 요소, 즉 페르시아의 이원론, 동방의 신비주의 종교, 바빌로니아의 점성술, 그리고 그리스 철학을 기이하게 혼합하여 그노시스라는 신비한 영적 지식으로 신앙을 대신하려는 혼합주의 사상이다.

초기 기독교 사상의 형성은 기독교 초기 전개 과정에서 나타나는 초기 변증가들과 교부 철학자들로부터 이루어 졌다. 초기 기독교 당시의 상황은 몇몇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사상가들은 이단적이라는 비판을 면키 어려웠다. 왜냐하면 그들의 기독교의 진리에 대한 설명이 순수하게 오늘날의 정경에만 근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금은 정경화된 성경이 있고 오랜 전통으로 확립된 체계적인 교리와 신조가 있으나 초기 기독교 사상가들에게는 정경으로서의 성경이 확립되어 있지 못한 상태였다. 교회와 신앙의 권위와 전통성 이 아직 확고하게 형성되지 않은 초기 기독교 시대에는 기독교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나름대로의 사상과 견해가 가능했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김광식 저. 「기독교 사상」, (종로서적 1984)
롤란드 베인튼 저. 「기독교의 역사」 이길상 역.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88)
새성경 사전 “영지 주의”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6
운병운 저. 「서양 철학사」, ( 수원: 리빙북 2001) p159-160
철학대사전 “그노시스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182p 1989
프란시스 니젤 리 저. “기독교적 입장에서 본 철학사 개론”. 박일민 역. 성광문화사.
Tony lane저. 「기독교 사상사」, 김응국 역. (나침반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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