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재적 발전론에 관한 보고서 - 참된 발전에의 강박
- 최초 등록일
- 2004.11.27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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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성껏 작성했습니다.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편집도 예쁘게 했어요.
목차
1. 내재적발전론이란?
2. 내재적발전론의 기본전제- 식민사학의 극복
3. 내재적발전론의 다양한 경향과 변화
가. 60,70년대의 포괄적인 이해
나. 70 80년대의 분화 - 민중의 발견
다. 80년대 중반 이후의 제한적 이해
4. 다양한 비판
가. 80년대 후반 이후의 일본의 연구
나. 미국의 한국사연구
다. 한국내의 ‘소농사회론’
라. ‘국민국가론’ 입장에서 본 비판 - 근대국민국가의 ‘국민’만들기(nation building)
5. 내재적 발전론 비판에 대한 반론
6. 참고자료 - 국민국가론
가. ‘국민국가’의 자각
나. 국민형성의 계기-문화적 헤게모니의 관철
다. 오리엔탈리즘
라. 일본의 ‘국민국가’ 논의의 배경
본문내용
1. 내재적발전론이란?
- 세계 공통의 역사적 발전법칙의 한국에의 적용. 즉 한국을 단지 일본을 비롯한 열강 침략의 객체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인의 입장에서 내재적으로 한국사를 분석하려고 하는 연구로서, 그 방법론은 “세계사적 발전법칙”으로 규정(中塚明, 新朝鮮史入門 , 1981)
- 경우에 따라서 비자본주의적 발전도 모색.
- ‘정체사관’도 공통의 발전법칙을 척도로 하여 일본과 한국의 현실의 차이를 발전단계의 전후관계로 파악하는 것에서 출발. 그러나 내재적 발전론은 한국도 일본과 같은 발전경로를 걷고 있으나 한국의 자본주의적 발전이 일본에 의해 방해받고 왜곡된 것으로 파악.
- 이에 따라 최대의 관심은 한국사에서 자생적 근대의 맹아를 검출하는 것
: 경제사 - 자본주의맹아(개항 이전 조선사회에 이미 자본주의의 싹이 상당한 정도 존재하고 있어서 밖으로부터의 교란만 없었다면 순조롭게 자본주의화의 길을 걸었을텐데 저지당했다)
: 사상사 - 근대시민사상으로서의 실학
* 조선후기의 사상은 주자학 일색으로서 정체된 것이었다.(식민사학)
* 조선후기사를 설명할 때, 근대자본주의의 발전가능성이 있었는가 개항이후에 조선사회는 근대자본주의체제로 편입된 것인가의 차이.
2. 내재적발전론의 기본전제- 식민사학의 극복
- 이기백은 식민사관의 반도적 성격론, 사대주의론, 당파성론을 등을 비판. 그리고 정체성에 대해 문제제기. 그는 동양사회정체성론이 제국주의의 팽창과정에서 생긴 역사적 산물임을 지적하고, “동양사회가 서양사회와 어깨를 나란히 겨루게 되는 날에는 필연적으로 동양사회의 발전적 요소를 탐구하려는 노력이 행해질 것임은 의심없는 일이다.....현재 중국학계에서 서구자본주의의 침투 이전에 이미 중국사회에 자본주의의 맹아가 있었다는 증거를 찾으려고 열심인 것은 그러한 풍조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