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과 신문명론
- 최초 등록일
- 2004.11.27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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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 서 론
오늘날 인류는 진화냐 파멸이냐 하는 분기점에 서 있다. 진화는 인간에게 선택의 자유를 허락하고 있다. 문명의 전환기는 인간에게 새로운 각성과 결단으로써 잃어버린 생명과 정신을 되찾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동양전통사상의 객관적 지혜는 우주의 궁극적 실재를 창조하고 계시하는 초월적인 신으로 보지 않고, 나타났다 사라지는 활동 속에서 자신을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우주의 생명으로 파악하고 있었다.
우리민족은 우주의 근원적인 생명을 ‘한’이라는 말로 표현해 왔다. ‘한’은 많은 개체를 하나의 전체에 통합하면서 확산과 수렴의 순환적 활동을 수행하는 한울을 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동학사상은 이러한 상황에 처해 있는 우리에게 지혜와 희망을 줄 것이다.
동학사상이 출현하게 된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의 역사적(歷史的), 시대적(時代的) 배경을 통해서 당시의 민중들과 민족국가를 이루며 살아가고 있던 때에 가장 주된 문제점이 무엇이겠는가 이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인류는 진화냐 파멸이냐 하는 분기점에 서 있다. 진화는 인간에게 선택의 자유를 허락하고 있다. 문명의 전환기는 인간에게 새로운 각성과 결단으로써 잃어버린 생명과 정신을 되찾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동양전통사상의 객관적 지혜는 우주의 궁극적 실재를 창조하고 계시하는 초월적인 신으로 보지 않고, 나타났다 사라지는 활동 속에서 자신을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우주의 생명으로 파악하고 있었다.
우리민족은 우주의 근원적인 생명을 ‘한’이라는 말로 표현해 왔다. ‘한’은 많은 개체를 하나의 전체에 통합하면서 확산과 수렴의 순환적 활동을 수행하는 한울을 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동학사상은 이러한 상황에 처해 있는 우리에게 지혜와 희망을 줄 것이다.
동학사상이 출현하게 된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의 역사적(歷史的), 시대적(時代的) 배경을 통해서 당시의 민중들과 민족국가를 이루며 살아가고 있던 때에 가장 주된 문제점이 무엇이겠는가 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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