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이슬람의 여성관 : 남녀 평등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04.11.25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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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각종 책들과 보고서를 고심끝에 핵심만 줄였습니다.
내용은 짧지만 중동의 여성관이 평등하다는 것을 설명하기에 모자람이 없을 것입니다..
목차
소개글
본문
1.꾸란과 하디스에 나타난 여성관
2.결혼문화와 관련된 여성관
3.베일문화와 관련된 여성관
맺음말
보조자료(남녀평등의 증거들)
본문내용
흔히 이슬람의 여성들에 대하여 머릿속에 그려보면 남녀차별이 강한 모습들이 떠오를 것이다. 얼굴은 천으로 가리고 외출에 제한을 받으며, 교육도 재대로 받지 못하고, 21세기에는 드물게 1부 다처제가 시행되고 있으며, 각종 권리를 박탈당한 처참한 차별이 존재하는 지역으로 여태껏 대중매체에 의하여 그려져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발표에서는 그러한 인식이 사실이 아닌 편견이라는 사실을 밝히려 한다. 이제부터 이슬람이 남녀동등의 여성관을 갖고 있음을 1.꾸란과 하디스의 구절 / 2.결혼문화 / 3.여성들의 베일(히잡)문화라는 세 가지의 키워드를 통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1. 꾸란과 하디스
우선 이슬람에서의 여성의 위치를 알려면 이슬람 등장 이전과 이후의 아랍 여성의 상황을 비교할 필요가 있다. 이슬람 이전의 아라비아반도에서는 여성을 단지 재산의 일부로 취급했으며, 필요에 따라서는 산채로 매장하거나 죽이기도 하였다. 이것은 아랍?이슬람 세계뿐만 아니라 그 당시 사회의 일반적인 관습이었다. 그러나 이슬람권에서는 꾸란의 계시에 따라 이슬람교가 성립되면서 이런 제도가 서서히 사라지기 시작하였다. 꾸란은 남녀 간의 평등과 상부상조의 관계를‘여성은 남성의 옷이고, 남성은 여성의 옷’이라는 구절로 표현한다. 이러한 숙명적 관계로 인해 이슬람에서 남녀는 공동으로 사회와 가정을 지켜나가야 할 의무를 지닌다. 동?서양 입법 역사상 최초로 남녀 간의 평등원칙을 규정하고 실제 효력을 발하게 한 꾸란은 가히 여성을 위한 혁명적 법전으로 받아들여진다. 꾸란에 따르면 여성은 이슬람사회에서 완전한 구성원 자격을 지니며 또한 권리와 의무, 포상에서 남성과 동등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