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하우스, 서양미술사] 바우하우스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4.11.24
- 최종 저작일
- 2003.12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바우하우스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바우하우스를 거쳐간 작가중에 몇몇 작품 사진자료도 있고, 바우하우스의 수업 내용에 대해 자세히 기술해놓았습니다.
목차
1. 바우하우스란?
2. 바우하우스의 건립, 교육프로그램과 계속적인 변화 -<<바이마르 국립 바우하우스의 프로그램>>
- <<1921년에 공포된 '바우하우스의 정관'에서의 교육제도>>
3.공방별 공예교육
본문내용
*바우하우스의 원칙
예술이란 모든 방법을 초월한 지점에서 성립하며 그것 자체가 가르쳐질 수 없는 것이지만 그러나 수공예는 다르다. 건축가, 화가, 조각가란 그 본래의 의미에 있어서 수 공예가이다. 따라서 모든 조형적 창조의 불가결한 기본으로서 연수자에게는 모두 공방이나 작업장에서의 기본적 훈련이 요구되어 진다.
학교란 공방의 심부름꾼이며 언젠가는 그것으로서 해소되어질 것이다. 따라서 바우하우스에는 교사와 학생이 아니라 장인과 직인과 도제가 있는 것이다. 그 연수방식은 공방의 본질에 준한다.
● 수공능력에서 전개된 유기적 형성. 모든 경직화의 배제, 창조적인 것의 우선, 개성의 자유, 그러나 엄격한 면학.
● 바우하우스의 마이스터회의 또는 다른 마이스터 앞에서의 전문적인 마이스터 및 직인 시험.
● 마이스터의 작업을 위한 연수자의 협력
● 연수자에의 위탁주문의 중개.
●넓은 목적을 지닌 대 유토피아 건축 구상- 민족건축, 제식건축-의 공동계획. 이 설계에는 모든 마이스터와 연수자가 건축 제부분의 점진적 일치를 목적으로 협력한다.
● 국내의 수공예와 공업지도자와 항상 접촉
● 전람회나 기타 행사를 통한 관청과 민중과의 접촉.
● 회화나 조각을 건축적 범주속에서 문제해결 하기 위하여 전람회의 본질에 관한 새로운구명.
● 작업 외에 연극, 강연, 시, 음악, 가장무도회를 통한 마이스터와 연수자와의 교제의 뒷받침.
참고 자료
<산업혁명에서 바우하우스까지 > 권명광, 명승수 공저
<Bauhaus. 26> Lionel Richard [著] ; 주미숙 譯.
이미지 : 검색사이트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