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개론] 근체시의 형식
- 최초 등록일
- 2004.11.23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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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체시의 형식과 특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1. 근체시란?
2. 근체시의 시체
3. 근체시의 용운
4. 평측
5. 율시에서 추구하는 내용
6. 근체시의 대장
7. 근체시의 구식 및 어법 특징
본문내용
한시는 일정한 형식과 규격에 따라 짓게 되어 있다. 특히한시 운율의 삼요소라고 할 수 있는 音數律, 音調律[平仄], 押韻律을 모두 엄격히 적용할 것을 요구하며 이중 근체시와 고체시를 구분하는 핵심 기준은 음조율에 있다.
5언 絶句, 7언 絶句, 5언 律詩, 7언 律詩, 5언 排律[長時], 7언 排律
*율시의 경우 함련과 경련은 반드시 대우를 이루어야 한다.
3. 근체시의 用韻
1) 근체시는 압운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다.
-율시는 2구, 4구, 6구, 8구에 압운하며, 절구는 2구, 4구에 압운한다.
윬와 절구를 말론하고 제 1구에는 운을 다는 수도 있고 안 달 수도 있다.
율시의 정격은 제 1구에 운을 달고, 절구의 정격은 제 1구에 운을 달지 않는다.
2)근체시와 고체시의 용운의 특징
① 근체시는 일반적으로 평성으로 압운한다. 측성으로 압운한 것은 아주 드물게 보인다.
② 근체시는 모두 一韻到底를 원칙으로 하며 隣韻이나 通韻을 허용하지 않는다.
* 만약에 제 1구에 압운할 때에는 왕왕 린운자를 가지고 제 1구의 脚韻을 삼는다. 이러한 방법은 晩唐代에 점점 많아졌고 宋代에 와서는 상당히 유행하였다.
③ 고체시는 평성으로 압운할 수도 있으며 측성으로 압운할 수도 있다. 측성운 중에서도 또 上聲韻, 去聲韻, 入聲韻으로 구별할 수 있다. 다른 조끼리는 일반적으로 서로 압운하지 않고, 다만 상성운과 거성운만이 우연하게 압운할 수 있다.
④ 고체시의 압운은 비교적 폭이 넓다. 인근한 운을 通韻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고한어통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