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 『論語』에 나타난 孔子의 思想
- 최초 등록일
- 2004.11.23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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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論―孔子의 生涯 및 思想의 背景
Ⅲ.『論語』의 편찬 및 판본
Ⅲ.『論語』의 內容
Ⅳ.『論語』에 나타난 孔子의 思想
Ⅴ. 結 論
※ 參考文獻
본문내용
德과 禮의 밀접한 連繫를 인정할 때 孔子의 德治主義는 막연한 道德政治로만 생각해서는 안된다. 분명히 德治主義는 成文法 制定을 반대하는 法治主義의 反對槪念이다. 『論語』(「爲政」)에 보면,
道之以政, 齊之以刑, 民免而無恥. 道之以德, 齊之以禮, 有恥且格 : 政令으로 백성들을 이끌고 형벌로 풍속을 가지런히 하면 백성들은 법망은 면해도 수치심이 없어진다. 덕으로써 백성들을 이끌고 예로써 풍속을 가지런히 하면 백성들은 수치심도 있게 되고 또한 올바름에 이르게도 된다.
라고 한 孔子의 말이 보인다. 孔子의 德治主義라는 것이 政令이나 刑罰로써 百姓들을 다스리는 法治主義를 반대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말이다.
또한 孔子는 『論語』에서 '禮'를 한 나라의 文化를 總稱하는 말인 듯이 격을 높이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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