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향파] 최서해작품론
- 최초 등록일
- 2004.11.18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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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서해작품론에 대해 쓴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목차
1. 1920년대 농촌경제
2. 작품론
1) 故國
2) 紅焰
3) 작가의 경험과 작품의 상관관계
3. 최서해의 문학사적 위치
1) 등장 배경
2) 카프(KAPF)의 형성
3) 신경향파와 프로문학의 구분
4) 신경향파의 특징
5. 결언
본문내용
1920년대의 한국 현실은 극도로 궁핍의 시기였다. 3․1운동 이후 불안한 한반도 정세를 무마하기 위해 일본식민지정책이 무단정책에서 문화정책으로 전환되었지만 그 문화정책은 음험한 형태의 무단정치에 지나지 않았다. 일제는 한국의 농업개발이란 명목으로 토지조사령(1912)을 공포하고, 1920년부터 산미증식계획을 실시하여 가장 악랄한 방법으로 경제적인 착취를 감행하여 한반도를 완전히 궁핍화시켰다. 그 결과 전 농민의 70%가 소작농으로 전락하고, 삶의 기반인 토지를 잃어 생활고에 지친 농민들은 간도로 떠나거나 도시로 몰려들어 구두닦이나 지게꾼 등으로 목숨을 연명해나간다. 이처럼 경제적으로 절박했던 1920년대의 생활을 체험을 바탕으로 반영한 작가가 바로 최서해이다. 여기서는 1920년대의 농촌경제를 살펴보고 식민지현실에서 겪은 작가의 체험이 소설에서 어떻게 형상화되었는지를 고국과 홍염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그리고 최서해의 문학사적 위치에 대해서도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