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의 도시 안동
- 최초 등록일
- 2004.11.11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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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ꊱ서론
ꊲ본론
1.안동의 문화
1)안동의 유교 문화
(1)양반의 개념
(2)안동양반의 수
(3)안동에 유교문화(양반문화)가 발달한 이유
2)안동의 토착 문화
(1)종류
(2)토착 문화 연구의 방법
2.안동의 문화재
1)건축물
(1)도산서원
(2)병산서원
2)하회탈과 하회별신굿 탈놀이와
(1)하회탈의 특징
(2)하회탈의 종류
(3)하회탈의 제작 과정
(4)하회탈의 전설
(5)하회별신굿 탈놀이
3)안동소주
(1)역사
(2)담그는 법
ꊳ결론
본문내용
ꊱ서론
흔히들 안동을 양반고을이라고 한다. 이것은 그냥 신분상의 특권계급으로서의 양반신분의 사람이 많다는 의미이기도 하겠지만, 사실은 예의범절을 잘 지키는 참으로 양반다운 양반이 많다는 뜻일 것이다. 조선시대의 양반은 정치 사회적인 지도층이었다. 이들은 성리학적인 윤리와 가치관을 벗어날 수 없었지만, 사회 지도층으로서의 의무와 사명을 수행하고 있었다. 양반은 곧 유교문화의 주체이자 중심세력이다. 따라서 양반문화는 곧 유교문화라고 해도 크게 어긋남이 없을 것이다. 정부에서 안동을 중심으로 유교문화권을 개발한다고 나서는 석도 ‘안동양반’의 문화적 전통을 제대로 포착한 결과 비롯된 일이다.
하지만 안동하면 떠오르는 것이 양반만 있는 것은 아니다. 안동 소주, 안동포, 하회별신굿탈놀이 등 일상생활 속에 녹아 전승되고 있는 많은 것들이 있다. 이런 문화재들 또한 안동의 유교문화 만큼 주목 받지는 못하였지만, 일상생활 속에 더불어 살아있는 문화로서 사람들의 삶 자체로 전승되고 있어 더 소중하고 더욱 연구 되어야 할 문화들이다. 안동포는 아직도 우리들이 엶 옷으로서의 의생활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안동식혜 또한 잔치 음식이나 명절 음식으로서 지금껏 각광 받고 있으며, 놋다리밟기와 동채싸움도 최근까지 정월 대보름의 명절놀이로 전승되고 있다. 경주가 실생활과는 거리가 있는 왕실문화와 불교문화가 풍부한 반면 안동은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문화가 풍부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1.참고 싸이트
한국 정신문화의 고향 안동 http://www.andong.go.kr/
우리고장 안동 http://myhome.naver.com/king2475/
안동 양반촌 http://www.banchon.co.kr/
하회동 탈 박물관 http://www.maskmuseum.com/
민속주 안동 소주 http://www.andongsoju.co.kr/
2.참고 문헌
임재해 안동문화의 수수께끼 (주)지식산업사 1997
안동대학교 안동 문화 연구소 서원 한국사상의 숨결을 찾아서 예문서원 2000
조정형 우리 땅에서 익은 술 서혜문집 2003
임재해 외 안동 양반의 생활 문화 영남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