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고려속요의 형성 및 전승과정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4.11.10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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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속요의 형성 과정
1) 삼국 음악의 영향
2) 속요의 형성 배경과 역사적 환경
3) 민요의 속요화에 따른 唐樂의 역할
3. 속요의 전개 과정
4. 조선시대의 고려속요 수용 양상
5. 결론
본문내용
지금까지 고려의 대표적 시가 문학인 속요의 역사적인 흐름을 살펴보았는데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속요의 모태인 민요는 삼국의 민요가 고려시대에 자연스럽게 전승되고, 한편으로 고려시대에 새로운 노랫가락이 만들어져 閭巷에서 가창되다가 그 중의 일부가 궁중으로 유입되어 개편 과정을 거친 끝에 이른바 속악으로 형성되었다는 것이다.그리고 민요가 궁중 속악으로 변이되기까지에는 여러 동인이 있지만 당악의 영향도 결코 무시할 수 없음도 살펴보았다. 속요의 형성시기는 문헌상으로 고려 광종 때 이미 속요가 궁궐 안에서 즐겨 가창된 것으로 보아 고려말 궁궐이나 사회의 기강이 문란해진 시기에 형성되었다기보다는 고려시대 초기부터 형성되었을 가능성이 더 크리라 생각한다.민요의 속요화 과정에 기여한 인물이나 계층은 大樂署나 管絃房의 관리들, 중앙이나 지방에서 궁중으로 들어간 女妓나 巫女, 왕의 측근 신하와 행신들, 높은 관직에 있던 사대부들이 민요를 채집하여 군왕에게 올린 사례들이 문헌 자료에 의해 밝혀진 점 등으로 보아 그들의 공헌이 적지 않았을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속요의 조선시대로의 수용은 세종 조 이전까지는 고려의 것을 계승하여 당시의 용도에 맞추어 쓰고자 했던 것으로 추측할 수 있으나 세종, 문종 조에 들어서는 고려속요의 歌詞에 대한 각종 불만이 나오면서 개작하거나 사용을 금지하는 조치가 내려지고, 성종, 문종 조에는 충신연주지사로 쓰였던 <정과정>조차 경계되면서 조선 중기 이후 도태되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45개의 각주를 통해 참고문헌 밝혔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