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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보고서] 윤치호와 김교신을 읽고

*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4.11.08
최종 저작일
2004.11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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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치호와 김교신 책에 관하여 핵심위주의 요약입니다.
윤치호, 김교신의 자료를 따로 쓰셔도 좋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윤치호
1. 역사적 상황과 윤치호의 사상적 배경
2. 정치적 논리구조와 그 적용
3. 세계관의 변용과 조선독립불가능론
4. 민족의 “발전적” 해체의 길

Ⅲ. 김교신
1. 사상의 형성과정과 신앙의 특질
2 김교신의 그리스도교 교회에 대한 비판
3. 무교회주의를 둘러싼 논쟁
4. 조선산 기독교
5. 일제시대의 조선산 기독교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민족의 아이덴티티와 그리스도교의 연관관계 속에서 그리스도교는 그 보편성만을 강조하고 민족적인 특수성을 무시한다면 그리스도교는 추상적인 역사 도피적 종교가 되어버린다. 따라서 그리스도교에 근거해 민족적 아이덴티티를 재구성할 경우 민족적 아이덴티티와 그리스도교를 어떻게 결합시키는가가 중요한 문제가 된다. 이 문제를 생각할 때 그리스도교인이면서 그 논리구조에 있어서는 상호 정반대의 유형을 대표하는 인물이었던 윤치호와 김교신의 사상을 비교. 분석하는 것으로 근대 조선에 있어서 그리스도교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하여 고찰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윤치호
1. 역사적 상황과 윤치호의 사상적 배경
1) 유교적인 세계관에서 ‘그리스도교적 제국주의’의 세계관으로
19세기 후반의 조선의 혼란한 사회 속에서 윤치호는 1865년 충청남도 아산군에서 조선왕조의 절충장군(折衝將軍, 고급무관)이었던 윤웅렬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윤웅렬은 신동이라 불릴 정도로 총명했던 장남 윤치호의 장래에 큰 기대를 걸고 고급문관으로서의 출세를 위해 전통적인 유교교육을 시켰다. 그러나 이후 윤웅렬은 조선의 ‘개화’의 필요성을 통감하고 윤치호의 근대적 학문을 흡수함으로써 열릴 것으로 생각했다. 이후 윤치호는 1881년 신사유람단의 최연소 일원으로 일본을 방문하고 그곳에 남아 조선 최초의 동경유학생이 되어 서구의 학문에 접할 기회를 얻었다.

참고 자료

없음
*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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