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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론] 겁쟁이 게임과 죄수의 딜레마 사례

*홍*
최초 등록일
2004.11.04
최종 저작일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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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자료임

목차

1.겁쟁이 게임(chicken game) 사례
2.죄수의 딜레마 사례

본문내용

A국가와 B국가 사이에 불편한 관계가 지속된다. A국가와 B국가에는 전운이 감돌고, 전쟁이라는 상황에 처해진다. A국가와 B국가는 모두 핵무기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투가 치열해지고, 양 국에 피해가 점점 커지는 상황에서 어느 쪽도 우위를 점하지 못하는 경우, A국가와 B국가는 ‘핵무기 사용’이라는 극약처방에 대해서 고려하게 된다. 양 국 중에 서로 공멸하는 상황은 피해보고자 어떠한 이유에서든 핵무기 사용을 자제하는 국가는 겁쟁이가 되어 결국 상대국의 핵무기 사용 위협에 굴하게 되어 전쟁에서 패하고 말 것이다. 그러나 국가가 완전히 초토화되는 상황만은 피할 수 있다. 이 경우 겁쟁이가 되어 전쟁에서 항복한 국가는 -10의 보수를 얻고, 핵무기로 상대방을 위협하여 전쟁에서 승리한 국가는 10의 보수를 얻는다고 하자. 둘 다 핵무기 사용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을 피한다면, 양 국의 전쟁은 무승부가 되어 각각 0의 보수를 얻는다. 마지막으로 양 국 모두 핵무기를 사용한다면, 양 국은 모두 공멸하게 될 것이다. 이 경우 각 국이 얻는 보수를 -100이라고 가정한다면, 이를 다음 그림으로 간단하게 정리해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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