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에로티시즘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4.10.23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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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에로티시즘과 포르노
(1) 에로티시즘
(2) 포르노 그래피
2. 에로티시즘과 포르노의 차이
3. 에로티시즘이 시대에 따라 나타나는 양상
(1) 1930년대의 에로티시즘 - 이 상
(2) 1950~60년대의 에로티시즘 - 신동엽
(3) 1990~현재의 에로티시즘 - 장정일
4. 결론
본문내용
에로티시즘의 정의에 대해서 학자들은 참으로 다양한 학설들을 내놓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조르주 바따이유의 주장과 함께 에로티시즘에 접근하기로 하자.
바따이유는 에로티즘의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는 생식을 위한 성행위의 개념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보았다. 에로티시즘도 생식의 특수한 형태이기 때문이다. 생식을 위한 성행위는 유성동물과 인간의 공통된 행위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분명한 차이점이 존재한다. 에로티시즘은 인간 고유의 복잡한 성적 활동을 가리킨다. 동물들의 단순한 성적 활동은 주기적일 뿐 아니라 생식만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또한 거기에 반드시 쾌락이 깃 들어 있는 것도 아니다. 물론 성교에 따르는 쾌감을 느끼는 동물이 인간뿐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다. 이러한 쾌감을 느끼는 고등동물도 있기는 하다. 또한 많은 동물들은 성교를 할 때 쾌감을 느낌과 동시에 커다란 고통도 경험한다. 그러나 인간의 성적 활동은 동물의 그것과 전혀 다르다. 인간만이 자신들의 성행위를 에로틱하게 만들었다. 에로티시즘은 생식이나 자식에 대한 배려와 같은 자연 본래의 목적과는 별개인, 일종의 심리학적 탐구라고 할 수 있다. 에로티시즘은 생식이나 자식에 대한 배려를 위한 것이면서 동시에 그것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광기 어린 욕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에로티시즘은 열광, 착란, 광기 따위로 고조되며, 제사나 향연, 놀이, 전쟁, 범죄, 또는 예술이나 종교성을 지향한다.
참고 자료
<에리히 프롬, 인간상실과 인간회복>
<現代文學·1966년 3월호>
<신화론. 롤랑바르트> 시니피앙과 시니피에의 개념 설명부분 참고.p25~29
<문학체험과 감상. 김영철·이명희·여지선 p103>
<장정일의 독서일기 3> 장정일. 하늘연못.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