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역사] 유교의 통치이념
- 최초 등록일
- 2004.10.16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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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학의 통치이념
- 덕치주의
- 민본사상
- 왕도정치사상
2. 정국 운영 주도권을 둘러싼 정치세력의 동향
3. 용어해설
- 무오사화
- 갑자사화
- 기묘사화
- 을사사화
- 기해예송
- 갑인예송
* 부록
- 향약
- 우리나라의 서원
본문내용
▣ 유학의 통치이념
조선 왕조는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원리를 유교로 삼고 덕치(德治)주의와 민본(民本)사상을 바탕으로 왕도(王道)정치를 실현하는데 이상을 두었다. 유교 정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왕과 신하가 유교에 깊은 소양을 가져야 하며, 왕도 정치를 할 수 있는 정치 체계의 마련이 필수 조건이었다. 이에 따라 국가의 모든 의례와 제도는 유교적으로 정비되었으며, 왕으로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유교 정치에 대한 교양과 유교 윤리(삼강오륜)가 일반화되고 생활화되었다.
*덕치주의
- 유학에서 이상으로 생각하는 정치의 방법으로, 통치자의 덕에 의해 이루어지는 정치.
첫째, 덕치주의는 군주의 도덕적 정당성을 정치의 근원적인 힘으로 본다. 본래 유학에서 ‘정치는 바르지 못한 것을 바르게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바르지 못한 것을 바르게 만들 수 있는 힘인 도덕적 정당성은 통치자에게 필요불가결한 것이며, 이 힘을 지닌 사람만이 통치자의 자격을 가진다고 할 수가 있다.
둘째, 덕치주의는 통치자의 덕에 의한 감화력에 따라 피치자의 자발적인 복종의 형태를 띠게 된다. 이 때문에 덕치주의는 피치자의 동의와 자발성을 배제하고 강제성을 띠는 모든 형태의 정치에 대해 부정적인 자세를 가진다.
...(중략)
참고 자료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 실록. 박영규
디지털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동방미디어
한메파스칼대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