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개론] 고전문학개론(시조~)
- 최초 등록일
- 2004.10.12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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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조
가사문학
조선전기 문학사
악장
언해
조선후기 문학사
민요와 잡가
고대수필
고전소설
판소리
민속극
본문내용
시 조(時調)
1. 개 념
→ 기원 : 고려 가요의 음악적 성격에서 시조의 기원을 찾으려는 견해로 고려 가요의 형태상 특징이 허물어지면서 단형화되어 새로운 형식인 시조가 만들어졌다고 본다. 속요에서 여음과 후렴을 빼고 유의어만 독립시켜 놓으면 세 단락 6행으로 되는 <정읍사>는 시조의 3장 6구 구성과 유사하고, 하나의 장이 시조 형태와 흡사한 모습을 보이는 <만전춘>이 그 대표적 근거로 제시된다.
① 고려 후기에 이르러 신흥 사대부들이 역사적 전환기를 맞아 경기체가만으로 감당할 수 없는 유교적 이념을
표출하기 위해 또 다른 표현 영역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창안된 국문학 양식이다.
② 발생 - 고려 중엽에 싹이 터서 말엽에 그 정형이 확립되었다는 것이 통일이지만 16C에 이르러 정착했다는
견해도 있다.
cf.) 시조와 다른 시가 양식과의 관련성 : 향가와 여요의 전통을 이어 받고 한시의 형식을 수용하여
민족적 형식 형성
a. 한시와 시조의 유사성 - 시상 전개 방식과 시의 구조면에서 유사성을 보이나 이를 통해
시조를 창조적으로 완성(선경후정)
b. 향가와 시조의 유사성 - 향가의 3단 구성과 시조의 3장 구조
2. 형 식
① 3장 6구 45자 내외가 기본형
② 음수율은 3.4조 또는 4.4조가 기조가 되어 있으나, 한 두 음절의 가감은 무방하다.
③ 4음보의 율격을 이루며, 종장의 첫 음보는 3음절로, 둘째 음보는 5음절이상이어야 한다.
④ 특히, 종장의 첫 음보와 둘째 음보는 제약이 엄격하다
3. 음악과의 관련성
: 시조는 창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시조는 문학적으로는 시조라는 시형을 의미하지만,
음악적으로 시조창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