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세덕의 동승
- 최초 등록일
- 2004.10.11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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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작가분석
1) 작가의 생애
2) 시기별 작품유형
2. 작품분석
1) 갈래 및 배경 (축약)
2) 희곡 동승의 줄거리
3) 희곡 동승의 주제
4) 작가의 의도와 관점
5) 등장인물 성격 분석
6) 극의 구조 및 갈등양상
7) 현식 인식의 결여
8) 함세덕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뛰어난 극작술
3. 영화 <동승>과 희곡 <동승> 비교 감상
4. 결 론
5. 기 타
1) STAFF
2) 제작노트
3) 작품해설
4) 영화 <동승>의 해외 영화제 진출 상황
본문내용
근대극 형성을 위한 준비기 였던 1910년대의 창극과 신파극, 본격적 근대극이 활발했던 1920년대를 기반을 1930년대의 연극계는 전성기를 맞는다. 1940년대는 국민연극으로 점철되며 우리 연극은 역사적 수난에 이어 전쟁의 혹한에 잠식되어 간다. 이러한 우리 근대연극사의 선상에서 함세덕은 해외문학파도 카프계열도 신파극계열도 아닌 정통신극작가로 등단한 인물이다. 그는 우리 연극사에 있어서 큰 획을 그은 유치진의 제자로 출발하였지만 스승에 뒤지지 않는 감각과 극작기법으로 우리 근대극을 한 단계 진보시켰으며 우리 근대극이 본격적 궤도에 오른 1930년대를 반영하는 작품 <山허구리>를 시작으로 하여 연극을 단지 교육적 효용에서가 아니라 예술적 향유로 자리잡게 하였다. 그러나 1940년대 후반에 이르러 일제의 식민통치가 가중되고 국민연극이 정책으로 시행되자 함세덕은 소극적이나마 저항하는 방법을 찾아 역사 속으로 내면화하고 이국적 공간을 무대로 삼아 이중적으로 작품을 구성하는 우의적 방법을 택하였는데 이로 인해 그는 오늘날까지 친일작가로 인식되게 된다.
함세덕의 탁월한 극작 기법은 지금가지 모든 연구자들이 인정하는 부분이다. 또한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그의 작품 구성능력은 당대에 물론 후대까지 많은 영향을 미칠 만큼 독보적인 존재였다.
참고 자료
*참고 자료
서연호, 『한국 근대 극작가론』, 고려대학교 출판부1998.
오애리, 『함세덕연구』, 단대출판사, 1991
김문홍, 『함세덕희곡의 극적 젼략과 의미구조 연구』, 동아대학교문학박사학위논문, 1996
이숙향, 『함세덕희곡의 집의식 연구』, 동아대학교 출판부, 1991
황혜운, 『함세덕 초기희곡 연구』, 숙명여대학사학위논문, 1996
유민영, 『한국현대 희곡사』, 기린원, 1990
(동승공식 홈페이지) http://www.littlemonk.co.kr/
http://www.text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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