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작품] 김우진의 난파
- 최초 등록일
- 2004.10.10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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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우진의 난파에 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1. 작가소개
2. 작품에 대하여
3. 용어설명
4.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작품에 대하여
김우진의 희곡 중 희곡사적으로 가장 인정을 받는 것은, 역시 표현주의 기법을 활용한 「난파」이다. 근대극이 시작된 이후 우리 희곡계는 사실주의적 전통이 지배적이었다. 아직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미숙한 상태였기 때문에 서구의 연극적 전통만큼 다양할 수 가 없었다. 이런 배경 아래서 김우진같은 지식인이 비록 일본을 통해서 나마 첨단적 문예사조를 공부하고 소개해 준 것은 당시로서는 드문 일이 아닐 수 없었다. 1920년대라면 서구에서도 표현주의 운동이 한참 꽃피고 있을 시기였다.
그의 표현주의적 사고와 자서전적 요소가 가장 짙게 드러난 「난파」는3막으로 된 표현주의 극 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표현주의는 외양의 묘사보다는 내면의 움직임을 드러내기 때문에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구조를 띠기 마련이다. 이 극 역시 젊은 시인이 그의 모와 출생에 관해 논쟁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이들의 대화는 인격이 부여된 보통 인물들의 대화라기 보다는 각자의 입장과 이름만을 달고 나온 추상적 존재로 보여진다. 몽상적인 분위기를 주기 위하여 모는 흰옷을 입은 유령처럼 나타나는데, 한 아들의 어머니로서 지니는 모성애보다는 관념적이고 이성적인 사상을 전달할 뿐이다.
참고 자료
김성희, 「김우진․유치진 희곡의 기호학적 연구-「난파」「산돼지」「토막」「소」를 중심으로」. 단국대 박사학위 논문, 1991.8
서연호,「극작가 김우진론」「인문론집」26,고려대, 1981. 12.
오영미,「희곡의 이해1」태학사 1997.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