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토마스 아퀴나스의 덕론
- 최초 등록일
- 2004.10.07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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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요약」을 통해 알아본
‘지성덕과 윤리덕’
1. 덕이란?
1)「신학대전 요약」안에서의 덕
2)「가톨릭 교리서」에 나타난 덕
3)그리스도교 윤리의 기본으로 꼽는 7가지 덕.
2.‘지성덕’에 대하여
1)「신학대전 요약」안에서의 ‘지성덕’
3.‘윤리덕’에 대하여
1)‘사추덕’의 그리스도교적 개념
2)「신학대전 요약」안에서의 ‘윤리덕’
4.‘지성덕’과‘윤리덕’에 관련된 정의들
5. 결 론
본문내용
지성덕 (智德 intellectual virtues )
덕이란, 그 사람이 악을 피하고 선을 행하게 하는 일을 쉽게 하도록 하는 힘이나 습관이다. `지덕'이란, 지성(知性)의 선량한 습성을 지칭하며, 지성으로 하여금 지식습득을 위해 한층 효율적인 도구로 삼는 것을 의미한다. 지덕은 `지적(知的)인 덕'인데, 이것은 윤리덕(倫理德, moral virtues)과는 구별되는 것이다. 지덕 그 자체는 사람을 도덕적으로 한층 더 뛰어난 인간으로 만들어 주지는 않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와 성 토마스 아퀴나스에 따르면, 5개의 지덕이 있으며, 그 중의 3개는 이론적 또는 사변적(思辨的)인 지성에 속하여서 진리의 숙고(熟考)에 종사하고 있고, 나머지 2개는 실천지성(實踐知性)에 속한 행동의 무 형태인 즉 `제작'과 `행동'에 종사한다. 3개의 사변적인 지덕은 ① 이해(nons, 直權智), ② 인식(epist m , 智識), ③ 지혜(sophia)이다. 이해란, 기본적인 원리의 직관적 파악력을 가리키며, 모든 지식의 밑바탕에 있는 자명의 기본적인 원리의 습성적인 지식이다. 인식이날, 기본원리에 근거한 논증으로부터 추출된 결론의 습성이다. 즉 낱낱의 지식의 습성적인 지식이다. 지혜는, 사물을 그것의 최고 원인에 의해서 알게 되는 습성을 말한다. 철학이라고 호칭되는, 진리에 관련한 모든 원리와 결론에 관한 종합적인 지식이다. 2개의 실천 지덕은 ① 기술(techne, 制作技術), ② 현명(phorn sis, 實踐的知惠)이다. 이 중의 기술은 실천적인 덕으로서, 제작기술, 또는 예술, 그리고 거의 모든 문예(文藝)를 다 포함한다. 또한 현명은 모방제작기술에 대응한 방법을 알아내는 습성이다. 이 `현명'에 의해서 인간이 좋은 인생을 보낼 수 있게 된다. 이 때문에 지덕 가운데서 오직 이 `현명'이라는 덕목만이 윤리덕에서 독립하여 존재할 수 없는 것으로 되어 있다. 즉 지덕중의 `현명'은 `사추덕'(四樞德) 곧 현명·정의·강의(剛毅)·
참고 자료
신학대전 요약
가톨릭 교회 교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