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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론] 역사속의 여가

*영*
최초 등록일
2004.10.05
최종 저작일
2004.10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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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서양여가의 변천사
1) 문명 이전 사회의 여가
2) 고대그리스와 로마시대의 여가
3) 중세시대의 여가
4) 근대사회의 여가
5) 현대사회의 여가

3.한국여가의 변천사
1) 원시시대의 여가
2) 삼국시대의 여가
3) 고려시대의 여가
4) 조선시대
5) 일제시대의 여가
6) 근대사회의 여가
7) 현대사회의 여가

4. 결론

본문내용

그리스시대의 여가는 자유인만이 누리는 삶의 기초였다. 여기서 자유인이란 노동으로부터 자유로운 특권 엘리트 계급을 말한다. 고대 그리스는 노예노동을 기반으로 한 사회였기 때문에 그들은 주로 자기수양을 하는 명상과 음악 등 극히 제한적인 활동을 하였다.아리스토텔레스는 여가는 노동의 의무로부터 자유로운 시간이며, 여가계급은 올바르고 현명한 정부를 만들기 위해 지지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여가의 내재적 만족을 강조하였으며, 여가는 본질적으로 선한 것이며 가장 고위한 인간의 활동이라고 하였다. 플라톤은 사색과 명상, 철학, 자기개발을 위한 시간은 행복을 위해 필요하며 이러한 시간이 곧 여가라고 하였다. 즉, 여가는 자아개발과 표현을 위한 자유로운 시간인 것이었다. 로마시대의 여가는 비교적 향락적이고 소비적인 성격을 띤다. 여가는 창조보다는 소비의 의미로 , 지식과 탐구보다는 법과 관습, 최고의 선이기보다는 정치적 수단으로 간주되었다. 집권층은 시민들의 잠재적인 혁명요인이나 불만을 해소시켜주는 정치적 수단으로 여러 가지 유흥시설을 제공하였고, 이는 결과적으로 공공여가가 발달하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 자료

1. 서양여가의 변천사

서양여가의 발전과정을 보면 각 시대마다 환경, 종교, 자연조건, 생활습관 등에 따라 서로 다른 여가문화가 발달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가에 대한 견해, 해석, 가치관의 변화를 시대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1) 문명 이전 사회의 여가

원시시대 사람들에게는 일과 여가의 뚜렷한 경계가 없었다. 구석기 및 신석기 시대에 있어 여가라고 하는 것은 일하는 가운데 틈틈이 휴식을 취하거나 또는 의식에 참가하는 정도였다. 그러므로 문명 이전의 사회에 여가라는 말을 적용시키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도 일하지 않는 시간의 ‘틈’에는 보다 자유롭고 즐거운 활동을 했을 것이다. 그러한 활동 중에는 신을 즐겁게 하기 위한 종교적 의미의 제사나 행사 등이 대부분이었고 그 안에서 휴식과 위안의 시간을 가졌을 것으로 추측된다.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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