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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학] 칼 마르크스, 아우구스티누스의 철학관

*효*
최초 등록일
2004.10.04
최종 저작일
2004.10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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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칼마르크스의 변증법적 유물론에 대하여 ....

◈ 성 아구구스티누스의 기독교적 역사관에 대하여 ..
1. 아우구스티누스 사상의 발전 과정
2. 인식론
3. 신론
4. 시간론
5. 역사철학
6. 펠라기우스 논쟁
7. 죄론
8. 은총론
9. 교회론
10. 형이상학과 종교철학

본문내용

◈ 칼마르크스의 변증법적 유물론에 대하여 ....

변증법적 유물론은 마르크스주의의 근본적인 철학이다.
사실 마르크스는 자신의 이론에 대하여 <변증법적 유물론>이라고 하는 용어를 사용한 일은 없다. 이 용어는 원래 다른 철학사상에 대하여 마르크스주의의 성격을 특징짓는 말로서 G.V.플레하노프에 의하여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V.I.레닌으로 이어졌다.
변증법적 유물론은 본질적으로 사회와 자연계 및 인간의 사상이 어떻게 변화, 발전하는가를 서술한다. 즉, 마르크스의 변증법에서는 변화는 발전이며, 발전은 단계적으로 이룩되고, 각 단계는 그 단계보다도 진보적으로 인식된다.
변화에 있어서 처음 상태를 '정'이라하고, 이에 대립하는 상태를 '반', 그리고 이 두 상태가 지양되어 도달한 새로운 상태를 '합'이라고 한다. 모든 현상은 이 이론에 의하여 발전하며, 그 과정은 끝나지 않고 계속되어 '합' 자체도 새로운 발전의 제1단계가 된다.
모든 사물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계속 충동발전한다는 것이 그 핵심이다.

참고 자료

1. 두산 동아 대백과 사전
2. 경제학사(교과서)
3. http://reltih.jinbo.net
*효*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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