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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 사회]세계화시대의 문화 및 문화행정 : 문화전파론과 문화제국주의론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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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10.03
최종 저작일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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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세계화, 지구화, 개방화의 개념
1) 세계화의 의미
2) 세계화의 현실
3) 세계화와 개방화
2. 한국과 세계화

II. 본 론.
1. 문화전파론(cultural diffusion)의 입장
: 문화적 개방성의 문제
2. 문화제국주의의 입장 :문화적 주체성의 문제
3. 문화전파론과 문화제국주의간의 상관관계

III.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한국은 세계의 변화 하나하나에 민감한 나라이다. 특히‘개방’이란 단어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어쨌든 한국은 나라의 문을 열어가고 있고 그에 발맞추어 세계화 또한 실현해 나가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세계화는 긍정적 어투이지만 부정적 현실이다. 언제나 입으로는 세계화 하자는 말을 외치지만 속으로는 끝없이 세계화를 당하고 있다. 전에도 언급한‘세계화 = 제국주의’라는 키워드는 문화 영역에서 그 가공할 힘을 발휘하고 있다. 물론 그 중심에는 미국이 서있다. 작게는 코카콜라와 맥도날드에서 크게는 마이크로소프트와 IBM까지 어느 것 하나 세계화 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문화 제국주의가 인간을‘수동적’자아로 인식했다는 것에서 비판을 받았지만 한국인은‘세계화’라는 포장 속의‘문화제국주의’의 달콤한 향기를‘능동적’으로 맡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세계화는 시장과 자본의 종속이며, 사상, 문화적인 미국화 과정인 것이다.

여기에서는 문화 동질화 현상에 대한 문화전파론, 문화제국주의론, 세계화론의 총체적인 이해를 통하여 올바른 문화 수용에 대한 자세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에드워드 사이드, 1995, 문화와 제국주의, 도서출판窓
* 롤런드 로버트슨 ․ 브라이언S.터너, 2000, 『근대성, 탈근대성, 그리고 세계화』, 사회문화연구소
* 존 톰린슨, 1994, 문화 제국주의, 나남출판사
* 앨빈 토플러, 1990, 권력이동, 한국경제신문사
* 앨빈 토플러, 1994, 제3의물결, 서울:홍신문화사
* 최연구, 2000, 세계화와 현대 사회 읽기, 서울:한울
* 올리버 돌퓌스, 1998, 세계화, 서울:한울,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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