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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와 사상

저작시기 1998.05 |등록일 2004.09.1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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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도움이 되었던 과제입니다.
추천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저의 생각도 포함되어 있답니다.

목차

1.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2.아리스토텔레스와 교육
3.교육이론의 특성
4.교육이론의 구조
5.교육사상사적 의미

본문내용

2. 아리스토텔레스와 교육과 사상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자신의 영혼을 식물적, 감각적 그리고 이성적 방식을 통해 활성화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육체는 영혼과 분리되어 독자적으로 전재하는 그 무엇이 아니다. 육체에서 나타나는 삶과 존재의 현상 모두는 영혼에 의해 주어진 것이다. 인간은 육체와 영혼의 통일체로서 인간의 모든 면에서 영혼이 그 근거와 목적을 부여한다. 이 영혼은 인간에게 주어진 자연(physis)으로서 이성적 본성(logos)를 지니고 있다. 즉 인간은 사유할 수 있는 자연적 존재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유능력 durttl 자연의 한 부분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육체는 자연이요, 우리안에 주어진 영혼적 측면 또한 자연이고, 이성적 측면도 자연이다. 우리가 사유할 수 있는 능력이란 본성적으로 주어져 있다. 그러나 올바로 사유할 수 있는 데에 필요한 논리학은 우리가 배우고 연습해야만 한다. 논리학은 다른 감각 기관처럼 자연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인간은 자신의 육체적 본성이나 사회성과 마찬가지로 본래 주어진 이성적 본성을 통해 사유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러한 인간이해는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인간 삶의 교육적 요소는 사회적인 요구에서 나오며 따라서 교육은 사회적 현상이다. 교육에서 추구하는 의미와 목표는 그러나 로고스의 정신적 측면의 활성화이다. 개별적 인간은 이성적 본성인 로고스를 따르도록 결정되어 있다. 로고스는 타당성, 진기 그리고 존재의 세계이다. 로고스는 자연보다 우세하기 때문에 인간이 살아가는 의미와 인간의 위대함은 로고스에 의해 결정된다.
"정신적으로 관조하는 삶(bios theoretikos)"은 인간 최고의 사명이요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 목표이다. 세계를 인식하려는 목적을 지닌 로고스야말로 인간의 진정한 본질이다. 영혼으로서의 인간이 진정으로 지향하는 바는 윤리적 덕성을 통해 자신의 사회성을 실현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다.

참고 자료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I - 아리스토텔리스 편” 교육과학사 1996
윤명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와 사상” 휘문출판사 1976 11-37쪽
본 교과목 교제 178-17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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