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리니지2 유료화에 따른 웹젠의 대응전략 완벽분석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4.08.25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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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니지2가 유료화됨에 따라 우리나라 최초의 3d온라인 게임인 웹젠의 뮤의 대응전략을 분석했습니다. 많은 이용바랍니다.

목차

리니지Ⅱ 상용화에 따른 ‘방어’마케팅전략

Ⅰ. 서 론

Ⅱ. 온라인 시장 상황

Ⅲ. 문제점 분석
1. 현금성이 높은 게임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대외비]
2. 게임상의 새로운 변화 필요성 대두
3. 근절되지 않은 해킹프로그램 유저의 활동
4. 기술적 문제점

Ⅳ. 문제점 해결에 대한 마케팅 방안
1. 모방전략을 통해 뮤의 현금성을 높인다[대외비]
2. 게임상의 새로운 변화를 통한 고객감동 구현!
3. Hacking의 방지 및 근절
4. 기술적 문제점 개선
5. Gap 이론을 이용한 개선방안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웹젠은 2000년 4월부터 국내 최초의 3D MMORPG MMORPG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 원래의 RPG는 한명 혹은 TRPG처럼 몇 명의 사용자들이 모여서 플레이하는 게임이고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MUD, MUG의 개념이 도입되면서부터 MMORPG 신조어가 나타나게 되었다. MMORPG라
하면, 머드와 머그의 개념을 넘어서 발전시킨 게임방식이라 할 수 있겠다.
MUD (Multiple User Dungeon) or Dialoug : 자신의 행동과 대화를 자판으로 입력하여 다른 사람과 직접 얼 굴을 대하지 않고도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다.
MUG (Multiple User Graphic) : 여러 사람들이 함께 즐기는 그래픽 즉 그림화면으로 구성된 게임을 의미
한다. 사이버 공간내에서 자신의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온라인 게임 ‘뮤(MU)'를 개발하였다. 2001년 11월부터 뮤의 상용서비스를 시작하여 회사설립 1년 6개월만에 유료화에 성공하면서 급성장하였다. 2003년 10월말 기준 뮤의 최대 동시접속자수는 7만 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PC방 가맹점 14,990개를 확보하여 점유율 67%를 넘어서고 있다. 2002년 매출액 기준으로 온라인 게임전체에서 엔씨소프트(리니지), NHN(한게임), 넥슨에 이어 4위권 업체이며, MMORPG분야에서는 엔씨소프트에 이어 2위 업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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