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너무나 고생해서 정리한 미술교과서 내용입니당. 이것하나면 미술교과서에 나오는 이론은 모두 마스터일 걸요. 고생한 것을 치면 더 많은 가격을 불러야 하나 많이 보고 공부하시라고 쬐매만...목차
제 1 장 - 미적 체험 11절 - 미술과 생활 1
1. 자연미와 조형미 1
2. 생활 속의 미술 1
3. 미술과 문화 2
4. 미술과 종교 2
2절 - 미술과 과학 3
1. 과학이 미술에 끼친 영향 3
2. 과학의 발달과 미술의 역할 4
제 2 장 - 표현 5
1절 - 표현요소와 원리 5
1. 표현요소 5
2. 표현 원리 10
3. 표현 형식 12
2절 - 회화표현 13
1. 소묘(프, Dessin, 영, Drawing) 13
2. 채색표현 17
3절 - 회화의 표현 대상 21
1. 정물화 21
2. 풍경화 22
3. 인물화 27
4절 - 전통 회화의 표현 29
1. 수묵화의 표현재료 29
2. 전통 회화의 화풍 29
3. 전통회화의 表現 對象 30
4. 전통회화의 채색 31
5. 수묵화와 수묵 담채화의 표현 31
5절 - 심상 표현과 추상표현 33
1. 심상 표현 33
2. 추상표현 34
3. 여러 가지 표현기법 35
6절 - 판화 38
1. 판화의 일반적인 특징 38
2. 판화의 종류 38
3. 볼록 판화 38
4. 오목 판화 42
5. 평 판화 45
6. 공 판화 46
7절 - 조소 47
1. 조소의 성격 48
2. 조소의 조형 요소와 원리 48
3. 조소의 종류 50
4. 조 각 51
5. 소 조 53
6. 부조 57
7. 환조 58
8절 - 심상 표현과 추상 조소 59
1. 心象 표현의 뜻 59
2. 心象 표현의 특징 59
3. 상상 표현 59
4. 상상 표현의 특징 59
5. 다양한 표현 재료의 적용 60
6. 추상조소 60
7. 현대 조소와 환경 조소 60
9절 - 디자인(영, Design. 프, Dessein) 63
1. 디자인 개요 63
2. 구성(Construction) 71
3. 색채(Color) 75
4. 시각전달 디자인 88
5. 환경 디자인과 산업 디자인 104
6. 공 예 110
10절 - 서예 표현 124
1. 서예의 이해 124
2. 書 刻 134
제 3 장 - 감상 135
1절 - 감상의 대상과 의의 135
1. 사회문화와 미술 135
2. 미술문화의 보존과 교류 135
3. 감상의 대상 136
4. 감상의 목적과 감상 태도 137
2절 - 우리 나라 미술 138
1. 우리 나라 미술의 특징 138
2. 선사 시대의 미술 139
3. 삼국 시대의 미술 140
3절 - 동양 미술 160
1. 중국 미술 160
2. 인도 미술 163
4절 - 서양 미술 164
1. 선사시대 미술 164
2. 고대 미술 165
3. 중세 미술 168
4. 르네상스(Renaissance) 미술 170
5. 바로크·로코코 미술 173
6. 19세기 미술 175
7. 20세기 미술 181
8. 前衛 美術(Avant-grade) 187
본문내용
前衛 美術(Avant-grade)가. 추상 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ism)
넓은 의미로 유럽의 추상주의 미술, 특히 차가운 추상에 대립하는 추상 미술의 총칭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2차 세계대전에서 전쟁의 참혹한 피해를 거의 입지 않고 승리를 주도한 미국은 예술 사조의 방향을 미국으로 전환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추상표현주의를 좁은 의미로 국한하면 미국 화단에서 일어난 추상회화인 Action Painting을 의미한다. 액션페인팅은 미국적인 추상운동으로 선명한 색채를 떨어뜨리거나, 뿌리거나 흘러내리게 하는 등 화가의 격렬한 주관적인 감정을 힘차고 긴장감 넘치는 유동적인 화면으로 표출한다. 액션페인팅은 표현 형식으로 볼 때 뜨거운 추상의 경향이기에 앵포르멜에 포함하기도 한다.
* 폴록(미, Pollock. 1912∼1956) : 미국이 자랑하는 액션페인팅의 대표적인 화가. 1956년 교통사고로 요절(44세)하였다. '집중', '기운', '수렴' 등
나. 앵포르멜(프, Informel)
앵포르멜은 미국의 액션페인팅과 더불어 1950년대 초, 파리에서 열린 첨단적인 비구상 전람회가 계기가 되어 세계적으로 파급되어, 화단의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추상 표현주의의 대표적인 움직임이다. 추상이나 具象을 문제삼지 않고, 대상이 가진 모든 定形的인 양식을 초월하여 非定形的인 형식으로 화면에 생명감과 긴장을 질감과 공간에 의해 작가의 격정적인 주관을 다양하게 표출하려 하였다. 앵포르멜은 "無形主義", "非定形主義"로 번역된다.
* 뒤뷔페(프, Dubuffet, 1901∼1970) : 두텁게 바른 질감, 아동화와 같은 순박한 인간상을 표현하여 현대의 인간성 상실을 고발하는 내용을 많이 그렸다. '겨울 정원', '피에타' 등.
참고 자료
없음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미술]미술 용어 정리 5페이지
- 서양 미술의 태동-동굴 벽화 4페이지
- [예술]뒤샹 5페이지
- 방과후 학교 운영 계획안(미술) 22페이지
- [영화의이해] 미장센으로 분석한 18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