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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칸트의 철학과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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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08.16
최종 저작일
2004.05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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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절대 절대 후회 안할 엄청난 자료입니다..
칸트 이론의 모든것을 완벽하게 다루었습니다..
정말 조사 많이 해서 열심히 쓴 레폿이구요..
보시는 순간 "바로 이거구나.." 하실꺼에요..^^*
참고 잘 하셔서 좋은 레폿 내시구요, 꼭 장학금도
타셔서 집안 살림에도 보탬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P S : 혹시 자료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ssemoo847@hanmail.net 으로 문의 주세요..

목차

1. 서론

2. 형이상학 완성으로서의 도덕 형이상학
2.1 『순수이성비판』의 의도
2.2 본래적 형이상학으로서의 도덕 형이상학

3. 도덕의 기준 확립으로서의 도덕 형이상학
3.1 순수 도덕으로서의 도덕 형이상학
3.2 인간의 본질 규정
3.2.1. 인간의 본질 규정으로서의 도덕 형이상학
3.2.2. 최고선의 실현 (자연과 자유의 합일)

4. 결론

본문내용

“나는 신앙에게 자리를 내주기 위해서 지식을 지양해야 했다.”

여기서 “지식”이란 이성의 이론적 사변적 사용을 뜻한다. “신앙”이란 도덕적 신앙(moralischer Glaube)을 뜻하는 것이요, 이는 곧 이성의 실천적 사용을 뜻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성의 실천적 사용의 최고 원리를 제시하는 것이 도덕 형이상학임을 상기한다면, 이는 결국 도덕 형이상학을 위하여 사변이성의 권한과 범위를 제한해야만 했다라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만일 이러한 해석이 정당하다면 칸트의 전체 철학 체계에 있어서 이성의 사변적 사용보다 이성의 실천적인 사용이 더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핵심적인 위치라는 것은 전체 체계 속에서의 중핵(中核)이라는 뜻이요, 이는 전체 구조를 떠받치고 있는 벼리(綱)가 된다는 말이다. 따라서 이성의 실천적인 사용에 대한 연구는 곧 칸트 철학의 가장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그것은 칸트 철학 전반의 요석(要石, Schlußstein)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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